2022년판(제12판) 머리말
2022년 법무사 시험일정이 두 달 정도 미루어졌습니다. 시험준비를 하는 수험생들에게는 어쩌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주어진 기회를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2021년 시행 제27회 법무사 제1차 시험 민사집행법 과목의 지문을 분석해 보면 다루기 힘든 문제(정답지문 중심)가 7문제 정도 나왔습니다. 실수로 3-5문제 정도 틀린다고 가정했을 경우 22-25문제를 맞혔다면 민사집행법의 실력은 갖추었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 나머지 문제는 여전히 기출되었거나 자주 다루는 판례 등에서 문제를 출제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수험생들의 목표는 25-28문제라고 보아야 합니다. 좀 더 많은 문제를 맞히기 위한 공부는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주어진 공부시간에 비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공부범위를 넓혀 가는 것보다는 여전히 맞힐 수 있는 문제만 정확히 맞히자는 취지로 기출문제와 이미 현출된 판례를 중심으로 수험준비를 하는 것이 효율적인 공부방법이라 할 것입니다.
코로나 19로 어려운 환경이지만 누군가는 합격을 합니다. 열심히 파이팅합시다.
법무사 개업 이후에도 꾸준히 학문적인 면에서나 업무적인 면에서도 아낌없는 지도편달을 해주시고 계신 이천교 법무사님께 여전히 무한한 감사를 드리며, 이 책의 출간을 위해 애써주신 법학사 이재철 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2022년 2월 10일
편저자 김 정 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