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출간된 해설서에 기출문제에 대한 이론은 다 설명되어 있었지만, 출제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이론은 없었기에, 전체적 관점에서의 내용 구성이 완벽하게 종합적이고 체계적이지는 못했다. 따라서 기존의 기출문제 해설서와 상호보완적 관계를 이룰 수 있는 이론서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본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우리나라 농대에서 교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H사 책을 기본으로 하여 집필하였는데, 이유는 그 책의 내용이 훌륭하고, 특히 농업직 공무원 시험이 주로 그 책을 참고하여 출제되고 있기 때문이다. “H사 책을 기본으로 하여 집필하였다.”라는 말에는 그대로 베끼겠다는 의도는 전혀 없고, 본인의 저서 ‘이야기로 풀어보는 재배학’에서 그랬듯이, 우리가 공부하여야 하는 거의 모든 농업적 현상에 대한 과학적(때로는 毗科學的) 이유를 제시하고 있는 흔하지 않은 책이다.
이유를 제시한 의도는 암기과목으로 평가/인정되는 식용작물학을 수학이나 재배학과 같은 이해과목으로 바꾸려는 것이었다. 즉, 이해를 통하여 수험생을 피곤하게 만드는 단순암기를 불필요하게 만드는 것이 본 이론서의 가장 중요한 목표였고, 그 달성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하였다.
한편 내용의 순서는 H사 책을 최대한 따랐는데, 많은 학생들이 그 책을 가지고 공부했거나, 하고 있기 때문에 본서를 공부하다 필요 시 그 책을 쉽게 찾아보게 하기 위함이다.
공부해 보시라. 재미가 있어 몰입할 것이다. 무심히 보던 또는 외우려고만 했던 식물의 모든 생명현상이 과학적으로 이해되는데 어찌 재미있지 않을 수 있겠는가? 쉬운 언어로 많은 설명을 하였으며, 이해에 도움이 될 그림도 많이 사용하였기에 독자분들이 몰입될 것임을 의심치 않는다.
이 책의 또 다른 특징은 각 이론 밑에 해당되는 기출문제를 다 제시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를 통하여 여러분은 어떤 이론이 얼마만큼이나 중요한지를 감각적으로 알 수 있고, 그 이론이 시험에서 어떻게 문제화되는지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은 공무원시험에 최적화된 책으로 독자분들의 전투에서 아주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인바, 잘 사용하여 최단 시간 내에 완승하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