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법원서기보 시험을 대비한 객관식 민법을 출간한다.
법원행정처에서 주관하는 민법시험은 법원서기보, 법무사, 법원행정고시가 있다. 이들 시험에 출제되는 민법 객관식 문제에는 공통점이 있다.
판례의 판결요지를 중심으로 지문을 구성한다는 점, 이론적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는다는 점, 사례객관식 문제의 출제비중이 매우 낮다는 점, 각 지문의 길이가 길다는 점 등이다. 또한 어느 시험에 출제된 지문이 다른 시험에 출제되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는 점도 공통점이다.
위와 같은 점을 고려한다면, 법원서기보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법무사, 법원행정고시의 기출지문은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지문이 된다.
이 책은 이들 시험의 기출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진도별로 각 문제를 배치하였고, 법원서기보 기출 → 법무사 기출 → 법원행정고시 기출의 순서로 문제를 배치하였다.
이 책은 지문마다 해설을 두었는데, 각 지문에서 출제자가 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어려운 지문에는 출제의 포인트가 무엇인지를 제시하였다. 지문의 기초가 된 판례는 해설 아래 배치하였고, 그 판례 중에서 어떤 부분이 핵심적 내용인지를 밑줄을 통해 표시하였다.
저자가 곧 이어 출간할 “법원직 민법 핵심 OX”와 이 책을 함께 본다면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다. 기본이론을 공부할 때에는 “핵심 OX”와 함께, 2회독에서는 이 책으로 공부하게 되면 반복학습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들과 함께 강단에 있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수험생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한다.
2022. 01. 7.
이 태 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