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병 처방의 다양한 활용방법을 학습할 수 있을 것
감염병 및 파생 질환에 중요한 한의학적 참고 자료
● 이 책은 각 처방에 대해 《온병조변》의 내용에 근거하여 처방의 출처, 구성, 용법, 효능, 주치, 방해 및 방론 등을 기술한 후, 현대 의가들의 의안을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질환별로 정리하고, 추가로 응용 가능한 병증의 치료율과 구체적인 처방의 구성 및 가감법을 제시하고 있다.
●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동시대 의가들의 다양한 의안과 임상응용법을 수집하고 정리하였다는 점이다. 이는 온병학을 공부하는 학생뿐만이 아니라 임상가에게도 처방 응용의 시야를 넓히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 온병학은 외감병의 한 분야로 현대의학적으로 다종의 급성전염병과 감염성질환을 포함한다. 온병학이 생소한 사람은 온병 처방이 단순히 열성 전염병에만 활용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 현대한의학에서는 온병 처방을 열성질환뿐 아니라 비만, 담결석, 협심증, 당뇨병 같은 현대인의 각종 질환에도 폭넓게 응용하고 있는데, 이 책은 그 사실을 잘 입증하고 있다.
● 한의학은 어떤 질병이든 변증이 가능하다. 바이러스 규명을 위해 굳이 수개월씩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혹자는 한약의 유효성을 의심한다. 그러나 이미 수많은 세월 동안 수많은 감염병과의 싸움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했다. 한의학은 바이러스의 유형보다는 그것이 일으키는 질병의 특성을 중시하므로 바이러스의 종류와 상관없이 증상에 따라 곧바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본서는 향후 감염병의 일상화 시대에 감염병 및 그로부터 파생되는 여러 질환에 한의학적으로 대응할 때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이 시대 한의사라면 반드시 온병학을 공부해야 한다. 《온병조변》을 통해서 온병학 이론을 학습하고, 본서를 통해 온병 처방의 다양한 활용방법을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