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직장 내 괴롭힘을 연구한다는 사람이 왜 학교 괴롭힘을 언급하는가 의아함을 느끼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연구를 수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 둘의 연관성에 대해 깨닫게 됩니다. 학교 괴롭힘이 학창 시절만의 피해로 끝나는 것이 아니며 성인이 된 이후의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입니다. 또한 부모가 겪는 직장 내 괴롭힘 역시 결국 가정을 불안정하게 만들어 자녀마저 학교 괴롭힘에 노출될 가능성을 높이기도 합니다. 하나가 시작되는 순간부터 마치 끊어지지 않는 악순환의 고리처럼 다른 괴롭힘으로, 또 다른 괴롭힘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학교 괴롭힘의 가해자와 피해자가 성인이 된 이후에 사회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직장 내 괴롭힘을 겪는 부모의 모든 자녀가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것도 아니고요. 하지만 최소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영향은 여러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북유럽에서는 17년간의 종단 연구를 통해 학교 괴롭힘에 연루된 사람들이 성인이 된 이후 감옥에서 죄수로 복무 중이거나, 한 일자리에 정착하지 못하고, 복지 서비스에 의존하여 살아갈 가능성이 컸다는 결과가 확인된 바 있습니다. 즉, 가해 학생들은 학교 괴롭힘을 통해 다른 학생들의 일생뿐만 아니라 본인의 일생도 망가뜨릴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학생이 성인이 되어서 꾸려나갈 미래의 가정과 본인의 가정 역시 망가뜨릴 수 있고요.
피해자와 가해자뿐만 아니라 목격자 역시 그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학교에서 발생한 한 건의 괴롭힘이 소중한 아이들의 미래에도 영향을 주고, 직장에서 발생한 한 건의 괴롭힘이 여러 가정을 뒤흔들 수 있는 것입니다.
내 자녀가 학교 괴롭힘에 직접적으로 연루되지 않았다고, 내가 직접적으로 직장 내 괴롭힘을 겪지 않고 있다고 해서 나와 내 가정이 그 악영향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것은 아닙니다.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모두가 함께 나서야겠지요. 학교 괴롭힘과 직장 내 괴롭힘 모두를 타파하기 위해서요.
우리나라의 부모님 중에는 자녀를 위해서는 못할 것이 없는 분들이 많으시지요. 그토록 소중한 자녀의 현재와 미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뭔가가 있다면, 그것이 내 행동이나 과거와 관련이 있다면, 또는 내가 지금 하는 조치로 해결할 수 있다면 정리하고 싶지 않으실까요? 그런 부모님들의 의지와 자녀들을 향한 애정을 믿으며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가정에서부터 시작해서,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교, 학원으로 이어지고, 부모들의 직장도 동참하고, 사회 전반적으로 함께 하는 괴롭힘 예방 교육이 실현되기를 기대하며, 그 시작점에 이 책이 있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