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무르익었나 싶었는데 벌써 옷깃을 여미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한 해를 보내는 시점에서 올 한 해를 어떻게 지냈는지 되새겨 보게 됩니다. 인생의 매 순간이 선택이고 그 선택에 의해서 삶의 질이 달라진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내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무언가를 도전하는 것은 아름답고 숭고한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여러분의 도전에 찬사를 보냅니다.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지 14년이란 세월이 흘렀습니다. 가족법은 호적법과는 달리 개인을 중심으로 등록부를 편제하여 개인별, 사안별로 등록부를 별도로 발급받아 개인의 역사를 필요 최소한으로 확인할 수 있어 종전보다 개인의 사생활 보호에 중점을 두었고 그 사안별 장부를 모두 모아 놓으면 가족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번 판은 지난 판과 마찬가지로 시험범위 내에서 시험에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부분을 다루었습니다. 가족법은 여러분이 수험서로 접하였던 부분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가사소송법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이를 총망라하면 상당한 분량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 모든 부분을 반영하여 편집을 하면 범위가 너무 넓어져서 시험 적합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교재는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부분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시험의 승패는 얼마나 많이 담느냐라기 보다는 얼마나 필요최소한으로 가져갈 것인가에서 판가름난다고 할 것입니다. 잡다한 지식을 많이 아는 것보다 진짜 필요한 부분만을 취하여 보다 효율적인 학습을 하시기 바라면서 이 책을 펼칩니다.
?핵심정리 및 객관식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제3판)?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기본이론의 핵심정리는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부분들을 부각시키면서 사소한 부분이라도 다시 나올 만한 부분을 빠트리지 않고 수록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둘째,문제는 최근 10년간의 기출문제에서 다시 출제될 가능성이 있는 것들을 수록하였습니다.
셋째,최근 개정된 법률, 규칙과 변경된 예규를 꼼꼼히 반영하였습니다.
기득권 수험생들은 물론 이제 막 입문한 수험생들도 간단하게 이론과 문제풀이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고 지난해 미비했던 부분을 보완하였습니다. 한 해를 넘기는 때에 즈음하여 보다 견고한 이론학습을 하시면서 문제풀이로 정리할 수 있기를 바라며 부디 합격의 기쁨을 맛보시길 바랍니다.
2021년 12월 9일
법무사 정순교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