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분야는 1990년대 중반에서 후반에 걸쳐, 거의 알려지지 않은 운동에서 열정적인 소수의 무용 수, 서커스 연기자와 배우들에 의해 알려져 이제는 생활 속의 운동법으로 자리매김했다. 미국에서는 필라 테스를 하는 인구가 2000년 170만 명 정도에서 2006년 약 1060만 명으로 증가하였고, 세계적으로도 필 라테스 인구의 증가는 가히 폭발적이다.
이에 따라 필라테스는 많은 새로운 곳에 스며 들어 피트니스 클럽, 운동선수 훈련 프로그램과 의료시설에 적용되는 등 다수의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예술인과 체육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건강을 위해 필라 테스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필라테스 지도자는 단순히 필라테스 동작만 잘 가르치는 게 아니라, 동작은 잘 가르치는 건 물론 깊이 있는 해부학 지식을 기반으로 운동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제공하고, 응용 운동이나 변형 운동으로 또는 특정한 목적을 가진 수강생을 위해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요즘 무분별하게 생겨나는 필라테스 스튜디오와 지도자 과정들을 보면 단기 속성으로 누구나 필라테스 지도자가 될 수 있다고 얘기하지만, 정작 필드에서 일하고 있는 강사들은 지도자 과정에서 항상 교육과정 의 부족함을 느끼고 더 많은 교육과 세미나를 찾아 듣고 공부한다.
강사가 되어 필드에 나오기 전에 지도자 과정에서 조금 더 심도 있게 공부했으면 좋았을 텐데, 내가 미리 알고 있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는 내용들, 티칭 팁에 대해서 디테일하게 써보았다.
이 책은 필라테스 지도자는 물론, 초보 수강생들에게도 유용할 것이다.
필라테스의 원칙을 이해하여 동작에서 동작으로 이어지는 움직임의 흐름을 느끼게 된다면, 당신의 파워 하우스(코어)에서 폭발적인 에너지가 뻗어나가 필라테스 혹은 다른 운동, 일상생활에 서의 움직임들이 훨 씬 효율적이고, 건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 회원에게 주는 티칭 큐들이 훨씬 디테일해질 것이다.
조셉 필라테스는 “신체적인 건강함은 행복의 첫 번째 필수 조건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정신과 신체 모두를 위한 피트니스를 설계하는 것을 삶의 목표로 삼았다. 필라테스의 말 처 럼, 정신과 신체 모두가 건강해지는 필라테스를 즐겨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