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혼란은 민첩성, 적응성 및 변화의 시급성을 가속화하고 있다. 때문에 최근 우리는 경제·사회·기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례 없는 큰 변화의 시기를 경험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인 위기, 기후 및 환경 변화에 따른 사회적인 위기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전략과 생존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산업 구조와 비즈니스 모델이 붕괴되고 있으며 경제의 디지털화가 빠르게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가 디지털 파워에 열광하고 디지털 전환을 먼저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우리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적으로는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피할 수 없는 길이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잘 활용할 경우, 경제적인 것뿐 아니라 우리 사회와 문화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민주주의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편으로는 디지털 기술과 정보 접근, 활용의 차이가 발생하여 경제, 사회, 문화적 불평등으로 이어지고, 교육과 직업의 기회에 대한 차별이 양극화 확대로 진행될 우려를 갖고 있다. 우리는 디지털의 발전흐름에 올라타 개인과 기업, 지역의 역량을 함양해야 한다. 아울러 우리 사회 모두가 소외 없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이러한 측면으로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서 연구개발, 교육체제, 기업생태계의 제도를 정비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