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습관만 바꿔도 아이의 인성이 쑥쑥 자라납니다!”
20년 경력 교사들이 뽑은 초등 어린이가 지켜야 할 필수 언어 습관 28가지
『하루 3줄 초등 글쓰기의 기적』, 『초등 1학년 필수 어휘 100개의 기적』
윤희솔 저자의 신간
최근 어린이들의 언어 습관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상대를 존중하지 않는 대화법은 물론, 이른 나이에 유튜브 등 미디어에 쉽게 노출되면서 줄임말이나 비속어의 사용도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언어 습관은 단순히 언어생활에 그치지 않고 학교 폭력이나 인성 문제로 이어지는 만큼, 수많은 부모님이 어릴 때부터 자녀의 올바른 언어 습관을 만들어 주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20년 이상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는 윤희솔, 박은주 선생님은 초등 어린이에게 직접 글쓰기와 독서를 지도하며 그들의 언어 습관을 생생하게 접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들이 올바른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데 필요한 언어 교육을 고민해 왔습니다. 그 결과, 어려서부터 올곧고 존중하며 말하는 습관이 몸에 배야 자신의 가치를 높이며 평생 가는 올바른 인성을 지닐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아홉 살 말 습관 사전』은 [학교생활 편]과 [가정생활 편]으로 구분하여 초등 어린이가 실제 일상에서 자주 경험하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58가지 대화 상황을 담았습니다. 학교에서 또래나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자주 경험하는 사례들, 가정에서 형제자매나 부모님, 이웃과의 관계에서 자주 겪는 사례를 바탕으로 잘못된 언어실태를 자각하고 올바른 언어 습관을 지니도록 안내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언어예절을 배우고 친구, 부모, 선생님 등 세상과 올바르게 소통하는 방법을 깨우치게 됩니다.
“서로 존중하는 바른 말 습관을 지니고 싶어!”
20년 경력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안내하는
초등 시기 필독서!
말은 하는 대로 습관이 되고, 습관은 그 사람의 인격이 됩니다. 그런데 어린 시절부터 학교 또는 학원에서, 유튜브, 인터넷 등 미디어에서 자신도 모르는 채 잘못된 언어 습관을 지니게 되는 아이가 많습니다. 심지어 우리나라 인구의 74%가 초등 저학년 때부터 비속어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말 습관은 단순히 언어생활에서 그치지 않고 학교 폭력이나 인성 문제로까지 이어지는 만큼, 어린 시절부터 올바른 말 습관을 길러 주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초등학교 교사이자 자녀교육서 베스트셀러 작가인 윤희솔, 박은주 선생님이 이번에는 초등 시기 반드시 갖춰야 할 언어 습관을 안내합니다. 초등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재미있는 만화 상황과 친절한 이야기로 설명하여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아홉 살 말 습관 사전(세트)』은 학교생활 편과 가정생활 편, 총 두 권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학교생활 편」에는 줄임말과 비속어, 문자 예절, 미디어 리터러시 등 학교에서 겪는 28가지 상황을 담았습니다. 이를 통해 친구, 선생님과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고 슬기로운 어린이로 자라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가정생활 편」에는 언어 예절과 경청, 공감, 갈등 해결 등 가족이나 이웃과 지내며 겪는 30가지 상황을 담았습니다. 이를 통해 존중하고 존중받는 어린이로 자라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58가지 조언을 읽고 생각하고 실천하면서, 말과 함께 마음과 생각도 바르게 자라나기를 응원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배려하고 존중받는 올바른 말 습관을 지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하고 걱정했던 부모님들에게도 꼭 필요한 책이 되어 줄 것입니다.
재미있는 만화와 이야기로 배우는
58가지 올바른 말 습관!
① 공감되고 재미있는 4컷 만화
줄임말, 은어, 존중, 경청 등등 58가지 주제에 따라 어린이들이 실제 일상생활에서 자주 경험하여 공감할 수 있는 대화 상황을 재미있는 만화로 담았습니다. 본격적인 조언(해결책)을 읽기 전에 만화에 이입하여 자신의 입장에서 구체적인 대화 상황을 떠올려 보고 문제점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②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춘 친절한 설명
잘못된 말 습관을 바로잡고 올바른 말 습관을 지닐 수 있는 해결책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말 습관의 중요성을 깨닫고 잘못된 언어 습관을 자각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③ 스스로 생각할 기회를 주는 활동 질문
구체적인 대화 상황을 바탕으로 조언을 이해했다면, 이제는 그동안 자신의 말 습관은 어떠했으며 앞으로는 어떤 말 습관을 지닐 것인지 고민해 보는 활동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행동과 태도를 돌아보며 반성하고 올바른 습관을 지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