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조사 전문 세무사 5인의
자금출처조사 대비 핵심 비법
‘세무조사’라고 하면 세무 분야가 어렵게만 느끼지는 일반인들에게 부담스럽게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의 저자는 부동산 세무조사부터 차명계좌조사, 조세범칙조사, 역외탈세조사에 이르기까지 수년간 세무조사를 대응하며 안타까운 경우를 많이 봐왔다. 애초부터 조세 탈루의 목적을 가지고 신고를 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매우 큰 세무 리스크를 안게 되거나, 가산세를 포함한 추징세액은 물론 조세범 처벌법에 따른 범칙고발 대상자가 되는 경우가 그 예이다. 저자는 이 모든 것의 원인에는 세무적 무지가 있다고 생각하고, 일반인들의 세무 지식에 대한 관심을 늘리는 데 기여하고자 이 책을 썼다.
먼저, 납세자의 시각에서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선별했고, 그렇게 엄선된 질문들에 대해 다양한 사례들과 실제 조사를 대응하면서 얻은 경험들을 바탕으로 세무조사 대비에 초점을 맞춰 알기 쉽게 답변하는 방식으로 서술했다. 자금출처 대상자 선정에서부터 자금출처 소명, 세무조사 대비 방법에 이르기까지 세무조사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이 담겨 있어, 부동산을 취득했거나 혹은 취득하기에 앞서 세금에 대해 고민하는 많은 독자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부동산 매입을 앞두고 있다면
세무조사에 대비해 꼭 읽어야 할 책!
이 책은 크게는 ‘자금출처 선정 기준’, ‘과세 관청 정보분석시스템 및 과세 관청의 시각’, ‘자금출처조사 대응 방법 및 절세팁’, ‘자금조달계획서’의 네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세부적으로는 총 55개의 질문에 대해 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질문과 그에 대해 답하는 형식을 취함으로써 일반 납세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질문에 대한 답변 외에도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세무 관련 법 지식을 ‘관련 법령 및 예규’ 코너를 통해 친절하게 알려주고, 그림 자료를 덧붙인 실제 ‘사례’ 코너를 통해 독자의 이해를 높이는 것은 물론, ‘저자의 한마디’ 코너에서는 세무조사에 대응할 수 있는 실질적인 Tip을 준다. 세무 지식은 어렵다는 편견을 버리고,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사업 또는 부동산 취득과 관련해서 정말로 중요한 쟁점이 무엇인지, 어떤 부분을 전문가와 상의해야 하는지 정도의 세무적 관심을 가져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