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진짜 주식을 아는 프로만 수익을 내는 시장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차트 전문서이자 스테디셀러인 『주식차트 절대비기 300선!』의 저자가 공매도와 세력을 이기는 진짜 주식의 세계를 소개한다. 팬데믹 이후 변화한 투자 패러다임에 대한 탁월한 인사이트와 함께 가치주와 성장주의 차이와 매매 타이밍을 명확히 제시하고, 중장기 투자와 함께 단기 투자를 병행해야할 명분과 실패하지 않는 15/60 단기 투자 기법까지 공개한다.
저자는 흔들리는 것은 진짜가 아니라고 단언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진짜 주식의 세계를 말하고 있다. 투자자의 멘탈 관리부터 흔히 반대로 알고 있던 호가창 분석하기, 필수 지표 해석 등 단단한 기본을 짚어주고 있다. 또한 실전편에서는 총 28가지 핵심 매매기법을 선보인다. 성장주 매매기법 10가지, 가치주 매매기법 10가지, 종합 매매기법 8가지는 글로벌 탑티어 기업을 보유한 대한민국에 찾아올 투자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도와줄 것이다. 마지막 부록에는 2030년까지 유망한 14개 섹터의 전망과 분석, 각 유망 섹터에 속하는 종목을 소개해 투자 종목 선정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투자는 원래 어려운 것이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며 한 달 만에 20kg 감량을 목표로 세운다면 반드시 실패한다. 성적이 하위권인데 방학 때 공부해서 전교 1등을 하겠다면 이 역시 실패한다. 작심삼일의 원인은 무리한 목표 설정이다. 그런데 유독 투자의 세계에서 초보 투자자들은 대박의 신화를 좇는다. 투자는 인생 역전의 행운이 아니다. 투자는 꾸준한 삶이자 현실이다.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을 말해줄 수는 없지만 빨리 가난해지는 방법은 알려줄 수 있다.
그것은 빨리 부자가 되려고 애쓰는 것이다.” _앙드레 코스톨라니
걷는 것을 배우기 전에는 뛸 수 없다. 그런데 제대로 걷지 못하는 투자가가 뛰는 일이 벌어졌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증시의 격변기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십 년에 한 번 올까 말까 한 기회라며 많은 이가 뛰어들었고 큰 수익을 냈다. 하지만 기회의 시기는 지났다. 이제 투자자 앞에는 두 가지 길이 있다. 꾸준히 투자하며 수익을 모아 더 큰 도약을 하거나, 부족한 실력으로 흔들리다가 다음 기회가 올 십 년을 버티지 못하고 주식 시장을 떠나는 것이다.
작은 불확실성에 흔들리지 마라
흔들리는 것은 가짜다
폭락과 반등이 기회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는 평생에 몇 번 겪기 힘든 상황이다. 오히려 횡보하거나 조정을 받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길다. 횡보나 조정, 공매도가 재개된 상황에서도 수익을 내는 기반은 탄탄한 기본기다. 신규 진입한 투자자는 MTS로 투자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잃지 않는 투자의 핵심이 되는 거래량을 비롯한 핵심 지표에 둔감한 경우가 많다. 어떤 이들은 기업의 가치가 변하지 않는 한 일시적인 등락은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특히 장기투자일 경우 주가에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물론 돈이 들어올 때는 누구나 여유로울 수 있다. 투자한 종목의 하락으로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걸 보며 몸에서 피가 빠져나가는 듯한 경험을 하면 투자자의 멘탈은 흔들리며 그동안 알고 있다고 자부하던 주식에 대한 지식이 흔들리는 걸 경험할 수밖에 없다. 진짜 실력과 투자자의 멘탈은 강세장이 아닌 횡보와 조정장에서 드러난다.
“물이 빠지면 누가 발가벗고 수영을 하고 있었는지 알 수 있다.” _워런 버핏
투자에 대한 확신이 있고 투자 철학이 정립돼 있다면, 단기 투자와 중장기 투자를 적재적소에 구사할 줄 알고 성장주와 가치주의 매매 타이밍을 알고 있다면 흔들릴 이유가 없다. 부쩍 주가를 자주 살피고 마이너스가 계속되는 계좌에 온 신경이 쏠린다면 진짜 주식이라고 할 수 없다. 진짜 주식은 흔들리지 않는다. 흔들리는 것은 가짜다. 기본이 단단해야만 부화뇌동하지 않고 굳게 설 수 있다. ‘이것이 진짜 주식이다’라는 선언적인 제목의 배경에는 이처럼 확실한 주식 실력을 정립하기 위한 멘탈 관리부터 기본기, 실전 매매기법과 유망 섹터의 전망과 해당 종목까지 거의 모든 것이 망라돼 있다.
오늘의 성장주가 내일의 가치주다
매매 기법에 대한 책은 많다. 하지만 팬데믹 이후 급성장한 성장주에 대해 제대로 짚어낸 책은 드물다. 제조업과 수출 기반의 대한민국에서 자동차, 화학 등은 대표적 가치주였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과 전기차, 자율주행, 이차전지 등의 부각으로 자동차, 화학은 가치주에서 성장주로 전환했다. 성장주가 다시 가치주로 회귀하는 건 기술이 일반화되어 각 가정에 보급되는 시점이다. 3차 산업혁명의 인터넷 혁신이 인터넷 보급으로 보편 기술이 된 걸 보면 알 수 있다.
『이것이 진짜 주식이다』 가 다른 투자서와 차별화된 건 변화한 투자세계를 정확히 진단하고 그에 따른 기본기를 다져주며 당장 적용 가능한 성장주 매매법, 가치주 매매법, 종합 매매법을 친절하고 쉽게 알려준다는 데 있다. 또한 끝없이 우상향하던 미국 주식의 성장세를 이어받을 다음 주자가 왜 대한민국인지를 짚고 있다. 왜 대한민국에 투자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명확히 이해하고 진짜 주식의 세계를 맛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