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까페 ‘가치투자연구원’ 매니저 행복씨앗이 개발한
개미가 이길 수 있는 단 하나의 투자기법, 수급분석
시중장금의 흐름을 이해하면 성공이 보인다
개미는 왜 결국 주식투자에 실패하고 마는가?
자본주의의 꽃이라 불리는 주식시장. 매일 수많은 사람들이 화살표 방향 하나에 울고 웃는 시장이 바로 주식시장이다. 저마다 확실한 정보와 시장에 대한 분석으로 투자에 나서고는 있지만, 실질적으로 주식시장에서 성공하는 개미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왜 그들은 실패하는 걸까?
주식시장은 수많은 천재들이 막강한 자금력과 금융공학이라는 철저하게 계산된 무기를 들고 시장에 참여하는 전쟁터이자 탐욕에 물든 사람들이 잘못된 정보와 불법적인 방법으로 사리사욕을 챙기는 무법지대이기도 하다. 그래서 일확천금에 대한 막연한 환상만 가지고 참여하는 어리석은 투자자들이 살아남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또한 어느 정도 준비가 된 투자자라 하더라도 자신의 감과 소문에 휩쓸리다 보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네이버 카페 ‘주식투자연구원’의 매니저인 행복씨앗(본명 이광호)은 작전세력이나 메이저 투자자들이 흘리는 정보, 그림 그리는 차트, 분석 리포트 등은 어디까지나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라고 말하며, 주식시장의 모든 투자자들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돈’을 벌기 위해서는 그 ‘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돈’을 움직이고 있는 사람들의 심리는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주식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주식투자의 정석, 수급분석’(행복씨앗 지음, 21세기북스 펴냄)은 주식시장에서 돈이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정리한 투자기법인 ‘수급분석’을 통해 주식시장에서 가장 약자인 개인투자자들에게 고급 정보와 자금력 없이도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은 이제 잊자!
돈을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만이 돈을 만질 수 있다!
수급분석은 말 그대로 주식의 수급(需給), 즉 수요량과 공급량을 분석해 주식시장의 흐름을 읽는 방법이다. 수급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주식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주식, 즉 유통 주식을 누가 얼마만큼 가지고 있느냐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다. 유통 주식을 완벽하게 계산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수급분석은 비교적 합리적인 선에서 유통 주식을 추정할 수 있게 해준다. 수급분석을 통해 추정한 유통 주식 데이터는 주가의 바닥권과 고점 부근을 파악할 수 있어 정확한 투자 시기를 결정할 수 있게 하고, 각 매수 주체의 수급 대결 구도를 통해 현재 어떤 수급 대결 구도가 펼쳐지고 있으며,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어떠한 수급 대결 구도가 전개되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이 책에서는 수급분석을 위한 기초데이터를 가공하는 방법과 수급분석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기존에 투자자들이 많이 활용하던 기술적 분석ㆍ기본적 분석의 문제점과 이를 역이용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수급분석을 통해 정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투자전략 등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수급분석을 통해 돈의 흐름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세력들이 부각시키며 내보내는 정보를 분석한다면 쉽게 세력들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결국 돈도 사람이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돈을 움직이는 사람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면 주식투자의 성공 가능성 역시 높아질 것이다.
돈을 이해하는 사람만이 돈을 만질 수 있다. 그리고 주식 밖 세상을 보면, 주식시장이 보인다. 수급분석은 기관투자자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이자, 거대 세력들의 속임수를 간파해 강자의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