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전국에서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해 최근 출제 경향에 따라 퍼시픽북스에서 2020년 전면 개정 후 2021년 수정, 보완하여 치과위생사 수험서를 출간하였습니다.
치과위생사 합격을 위해서는 실기시험에서 60% 이상 득점하고, 필기시험에서 매 과목 만점 기준 40%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 이상을 득점해야만 최종 합격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총 21과목의 방대한 시험 범위만으로도 수험생 여러분이 느끼는 심리적인 부담감은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합니다.
퍼시픽북스에서는 예비 치과위생사들의 국가시험 준비에 부담감을 자신감으로 바꿔드리고자 이론 요약집과 함께 과목별 <예상문제풀이집>을 집필하였습니다.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은 학습목표집의 학습목표 A를 중심으로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문제은행에서 매년 암기형, 해석형, 해결형 문제를 변형하여 출제하고 일부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출제하는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출제 방침에 따라 최근에는 사례를 적용한 해석형과 해결형 문제가 출제되면서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출제 경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이 되는 만큼 이전보다 더 철저한 국가시험 준비가 필요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이를 위해 퍼시픽북스에서는 최근 수년간 출제된 기출 문제 유형을 분석하여 꼭 알고 있어야 하는 핵심 개념만을 정리한 이론 요약집을 세 권으로 출간하였고, 개념 학습에 대해 확인이 가능하도록 국가시험 출제 유형에 맞춘 예상문제풀이집을 두 권으로 출간하였습니다.
올해 퍼시픽북스의 예상문제풀이집의 가장 큰 특징은
첫째, 최근에 실시된 국가시험 유형의 문제를 최대한 반영 수록
둘째, 출제 경향에 따른 새로운 유형의 문제 수록
셋째, 대한치과위생사협회에서 2017년에 개정 제시한 국가시험에서 출제될 수 있는 학습목표 반영
넷째, 문제 난이도를 조절하여 기초부터 실전까지 다양한 문제들을 접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함으로써 국가시험의 최신 출제 경향에 맞추어 집필을 하였습니다.
문제 유형이 달라지고 난이도가 상승하는 국가시험을 가장 효과적으로 대비하는 방법은 각 과목별로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목별로 심층적이고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퍼시픽북스의 이론 요약집으로 개념을 확실하게 다지고 예상문제풀이집으로 확인학습을 하면서 틀린 문제, 감으로 찍은 문제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이해하도록 해설을 추가하였습니다. 오답 노트를 통해 반복해서 틀리는 경우가 없도록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퍼시픽북스의 수험서를 통해 국가시험 시험대비 시작의 문이 수월하게 활짝 열리기를 바라고 모든 수험생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하며, 앞으로도 매년 최신 출제 경향에 따라 예상문제풀이집의 계속적인 수정, 보완을 통해 보다 완성도 높은 문제를 제공해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1년 퍼시픽북스 학술편찬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