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만 읽히지 말고
‘제대로’ 읽게 하라!
새로운 지식이 끊임없이 쏟아지는 정보 과잉의 시대!
“왜 아직도 책을 읽어야 하나요?”
미래 시대를 살아가야 할 아이들에게는
‘정보를 습득하기 위한 독서’가 아니라
‘정보를 활용하기 위한 독서’가 필요하다!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어야 똑똑해진다’고 말한다. 그러나 손 안의 핸드폰을 들면 세계의 모든 정보를 검색하고 얻어내는 데 채 5초도 걸리지 않는 시대에, 이런 말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책을 많이 읽음으로써 지식을 축적하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 독서는 아이들이 깊은 사고를 연습하는 과정, 다양한 지식을 어떻게 연결하는지 배우는 과정이어야 한다. 즉, 아이들에게 필요한 독서는 ‘지식을 얻기 위한’ 독서가 아니다.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독서다.
이 책에서는 미래시대에서 살아갈 아이들에게 필요한 독서법으로 ‘슬로리딩’을 소개한다. 정보 과잉공급 상태에서 ‘슬로리딩’은 ‘미래를 위한 독서’이다. 책에 왜 슬로리딩을 해야 하는지부터 슬로리딩의 효과와 엄마와 아이들을 위한 슬로리딩 원칙, 방법까지 모두 담았다.
저자는 슬로리딩이 지금 당장 엄청난 효과를 보장한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다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사고의 깊이를 더해줌으로서 아이들이 보다 지혜롭고 현명하게 살아가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독서를 통해 아이를 미래 시대의 인재로 키우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하나의 해답을 줄 것이다.
언제까지 빠르게 읽고 많이 읽는 데에 집착할 것인가?
독해력, 어휘력, 사고력, 자기주도력,
인내심과 지적 호기심까지 자라는
천천히 읽는 독서의 비밀!
매일 새로운 정보가 쏟아진다. 새로운 지식이 창출되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지금은 더이상 지식의 시대가 아니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다. 어떤 정보든 3초 안에 손바닥에서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말한다.
“SNS, 유튜브, 인터넷, 블로그 등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수단이 넘쳐나는데 어째서 책을 읽어야 하는가?”
많은 사람들이 책을 정보습득의 도구로만 취급하기 때문에 이런 질문을 한다. 그러나 이제 세상이 바뀌었다. 단순한 지식은 아무런 의미도 없다. 그 정보를 어떻게 해석하고, 무엇과 연결시키고, 어디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가 더 중요하다. 즉, 우리는 이제 독서를 할 때 더 이상 정보를 얻기 위한 속독, 다독 등에 매몰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슬로리딩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어른들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통찰이지만, 지금보다 더한 ‘과잉 정보의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에게는 필수나 다름 없다. 더구나 슬로리딩은 아이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들을 자연스럽게 키워준다.
1. 독해력/어휘력 - 정확한 의미와 훌륭한 표현들을 발견하고 기억하게 된다.
2. 사고력 - 내면의 깊이와 지식의 축적이 자연스럽게 쌓인다.
3. 자기주도력 – 몰입을 경험하며 집중의 즐거움을 배우기 때문에 목표의식이 높아진다.
4. 인내심 – 표현이나 의미에 대해 고민하고 사색하는 과정에서 인내심이 길러진다.
5. 지적 호기심 – 제한된 텍스트에서 폭넓은 표현과 다양한 의미를 얻게 되며 지적 호기심이 커진다.
내 아이를 위한 7가지 슬로리딩 원칙
1. 책을 일상생활과 결합시켜라
2. 책은 아이 스스로가 선택하게 하라
3. 입으로 읽기보다는 오감으로 읽게 하라
4. ‘많이’ 보다는 ‘제대로’ 읽혀라
5. 반복해서 낭독하게 하라
6. 책과 실생활 연결하기
7. 메모하고 ‘밑줄’치면서 읽게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