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면서 일을 한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결혼 후 임신, 출산과 동시에 일을 그만두고 전업주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의 저자인 온코치 김서현도 그랬다. 열 번 이직한 경험이 있는 전직 온라인 마케터였던 그는 임신으로 인한 퇴사 후 전업주부로 지내다가 경력이 단절되었고, 이대로 있다간 안 되겠다는 생각에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 도전하게 됐다. 참고로 그가 다녔던 직장에서는 월급을 300만 원 이상 받지 못했고, 야근도 많았으며, 만년 을로 일해야 했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월급 외 보너스는 없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면서부터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었고, 직장 생활을 할 때보다 수입이 늘었다. 그저 또래 엄마가 하는 것을 보고 ‘나도 해볼 만하겠다.’라는 마음으로 실행했을 뿐이었지만,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한지 1년 만에 월 매출 1,000만 원을 달성하게 됐다.
아이 키우며, 나답게!
디지털 노마드 맘으로 성공하기 위한 5단계 플랜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앞서,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아이 키우며, 나답게 디지털 노마드 맘으로 성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저자가 직접 실천하고 있는 5단계 플랜을 따라 하면 된다. 그럼 자신의 꿈을 좀 더 구체화시킬 수 있고, 목표 달성이 쉬워지게 된다.
1단계는 비전보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생생하게 그려보고, 목표를 상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비전보드는 좋은 도구이다. 원하는 미래 이미지를 인터넷에서 검색한 후 선별하여 자신의 비전보드에 붙이고 평소에 잘 보이는 곳에 전시해놓으면 효과는 더 좋아진다. 2단계는 내 꿈의 실제 비용을 계산해보는 것이다. 비전보드를 완성했다면 내가 목표로 삼고 있는 꿈의 비용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비용을 정확하게 수치화하면 달성할 목표가 더 뚜렷해져서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3단계는 큰 목표를 작게 나누는 것이다. 달성하고 싶은 큰 목표를 정했다면,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작은 목표들을 여러 가지로 나눠서 단계별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큰 목표를 지금 당장 할 수 있을 정도의 작은 것으로 나누면 충분히 그것을 소화할 수 있다. 4단계는 돈 되는 나의 강점을 리스트업하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큰 목표와 세부적인 계획이 정해졌다면, 그다음은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여 강점을 활용해 돈을 벌어야 한다. 책 안에는 자신의 강점을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 정보가 수록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자. 마지막 5단계는 육아와 일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시간 관리이다. 어린 아이를 둔 엄마는 살림도 해야 하고, 무엇보다 어린 자녀를 돌봐야 한다. 그렇다고 아이를 돌보는 것에만 주력하기에는 스스로 공허함과 우울함을 느낄 수도 있다. 저자는 일과 육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중요한 업무를 몇 개만 찾아서 마감 시간을 정하고 시간표를 짰다. 엄마에게 덩어리 시간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미라클 모닝’이나 ‘미라클 미드나잇’을 활용해 시간을 벌 수 있었다. 책에 소개된 5단계 플랜을 통해 아이 키우며, 나답게 성공하기를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