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의 회로를 바꾸면 수학이 재미있어진다!
“수포자를 공대 교수로 이끈 기적의 학습법!”
고교생 중 70퍼센트가 ‘수포자’일 정도로 수학에 발목이 잡히는 사람들이 많다. 이 책의 저자 바버라 오클리 또한 그랬다. 외국어 전문가로 군대에서 승승장구하다가 통신대로 발령이 나면서 인생이 꼬인다. 갑자기 수학이라는 벽에 부딪힌 바버라 오클리는 이 상황에서 도망치지 않고 수학 공부에 재도전하기로 결심한다. 그렇게 한때 ‘수학 혐오자’였던 바버라 오클리는 좌절을 딛고 수학과 과학을 공부하는 법을 터득해 뒤늦게 전기공학, 전기컴퓨터공학, 시스템공학을 전공해 마흔이 넘어 박사학위까지 따게 된다. 현재 오클랜드대 공대 교수이자 전 세계 최대 온라인 강의 사이트 코세라(cousera)에서 320만 명을 이끈 학습법 교수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다.
‘문과형 두뇌’를 가진 수포자였던 바버라 오클리는 어떻게 ‘이과형 두뇌’를 개발할 수 있었던 걸까? 그를 공대 교수로 이끈 기적의 학습법은 뭐였을까? 뒤늦게 ‘수학 애호자’가 된 그는 수학 머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수학 근육’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바버라 오클리는 십수 년간 직접 체득한 자신의 학습법뿐 아니라 신경과학과 인지심리학에 기반한 두뇌 활용 이론, 수백 명의 교수 및 전공생들의 인터뷰를 통해 얻은 실용적인 기술을 『이과형 두뇌 활용법』에 고루 담았다. 우리 뇌의 능력을 끌어올릴 사용 설명서인 이 책을 통해 우리 뇌의 강점과 약점을 활용하는 법만 배운다면 누구든 수포자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할 기법들을 활용하면, 수학과 과학 실력이 어느 정도든 간에 여러분의 사고법과 인생이 바뀔 것이다. 이미 전문가라면,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머릿속을 들여다보면서 터보 엔진을 단 듯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법을 배울 것이다. 언뜻 반직관적으로 보이는 시험 치르는 법이라든지, 숙제를 하거나 해결할 문제를 접했을 때 가장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법에 대해 통찰을 얻을 것이다. 여러분이 아직 고투중인 학생이라면, 제대로 길을 찾는 데 필요한 보물 같은 실질적인 기술들을 배울 것이다. 어떤 분야에서 능숙해지고 싶든 간에 이 책이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_15~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