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보이는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지 않을까?”
본 저서는 ‘커뮤니케이션’을 ‘말(word)’로만 인식하고, 이해해온 대중들에게 보다 감성적이고 깊은 공감을 더해 줄 수 있는 ‘비언어적 표현(Nonverbal expression)’의 강효과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기호학(semiotics)’이라는 이론적 접근(야콥슨, 퍼어스 등의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적용하고, ‘정치커뮤니케이션(TV토론), 대학교육, 광고홍보 환경’ 등의 사례분석을 통한 비언어성(이미지)의 쓰임새와 의미(함의성)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TV 토론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 흐름과의 다양한 관련성과 해석(기호학적 분석 및 설명)에 대해서, 이론과 실제 사례를 대입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엮었다.
대통령?국회의원?지방자치단체장 및 기초의원대상 선거토론방송?선거방송, 전국대학생토론대회, 각종 단체들을 위한 TV토론방송, 각 지역별 케이블TV 토론프로그램, 1인 유투브 의견채널, 그리고 가장 핫한 온라인 채널과 카페 등을 통한 토론콘텐츠들, 그 유형들은 다양하다.
독자의 입장에서, 다각적인 방향에서 바라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비언어성’ 현장과 사례들을 직접 분석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독자들에게 지금까지 연례적으로 선거환경에서 제공되었던 다양한 ‘선거 및 토론 TV프로그램’을 어떻게 인지하고 고민해야 하는지, 그리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이슈(아젠다)를 공감하는 방법’을 얻는 실마리가 될 것이다. 공감을 주는 커뮤니케이션의 비언어적 패러다임>에 관한 ‘자기 해답(self-solution)’을 얻기를 희망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