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은 검찰개혁의 결과 경찰수사권 독립이 현실화되어 1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가며, 자치경찰제도가 부분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조직법이 전면 개정되는 등 변화가 많은 해입니다.
이러한 제도개혁의 시기에 수험생 여러분들의 애로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적으로 개정법령과 제도변화를 파악하면서 새로운 제도가 대폭 시행되는 21년 1월에 맞추어 신간을 출간하고자 분주한 연말을 보냈습니다.
2022년부터 경찰학이 필수과목화되고 비중도 대폭 상승함에 따라, 출제의 난이도가 상승하고, 범위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과거처럼 경찰학에서는 필수적인 내용과 기출 정도만 체크하고 시험을 치르겠다는 위험한 생각을 해서는 안 되는 시기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에 맞추어 경찰학 개론서의 내용을 좀 더 보강하면서, 이전부터 가지고 있던 출제포인트 체크 식 서술의 장점은 그대로 살리도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본서에 대해 수험생의 반응은 두 가지입니다. “가독성이 매우 좋다.” 또는 “가독성이 별로다.”라는 극단적인 반응인데 “가독성이 좋다.”는 반응을 보이는 수험생들의 합격률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것이고, 그들은 수험 초기에 기본강의에서 다루는 부분 중에서 볼드 처리된 글자(중요표시)만 보고 나머지는 보지 않더라는 것입니다. 그 이후 실력이 향상되면, 출제포인트 체크하고 단권화하면서, 등급이 낮은 테마도 체크하는 등 책의 장점을 살리더라는 것입니다.
본서는 중요한 내용을 대부분 수록하여 분량이 많은 편이지만 적중률은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부분과 출제포인트를 표시함으로서 많은 분량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두겠습니다.
■ 출판사 리뷰
『2022 한상기 경찰학개론』은 개정 법령과 최신 판례를 반영하고 관련 사례를 적용함으로써 경찰학을 공부하는 수험생이 보다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론과 실무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출간함으로써 경찰채용시험을 준비하는 많은 수험생들을 합격으로 이끌기 위해 출간된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