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보건)지도사의 기출문제를 2018~2020년 정리하였다.
산업안전(보건)지도사가 되기 위해서는 1차(필기), 2차(논술), 3차(구두논술)의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 산업안전보건법령, 산업안전일반, 기업진단?지도 이렇게 3과목을 준비하는 것이 1차 시험이다. 전반적인 시험출제경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간의 기출문제를 분석하는 힘이 필요한 것이고, 그 첫 번째 노력이 최근의 출제문제를 공부하는 것이다.
본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였다.
초보자도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상세한 해설과 개념을 정리하였다.
동영상 교재로 쓰이며 2020년 기출문제는 무료강의로 볼 수 있다.
출제 예상되는 문제를 수록하여 기출문제와 연계된 지식을 알 수 있다.
산업안전(보건)지도사는 어느 덧 11회 시험을 맞이하고 있다. 축적된 기출문제를 통해 공부의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산업안전보건법령의 경우 법률의 조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암기할 사항과 이해할 사항을 구분하여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산업안전일반의 경우 고득점을 예상할 수 있는 과목이다. 반면 기업진단.지도는 공부할 양과범위를 가늠하기가 쉽지 않은 과목이다. 이러한 특성을 빠른 시간 내에 파악하고 합격을 위한 공부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본서의 3개년 기출문제집 출간의 변(辯)이라 할 수 있.
합격을 위한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를 고르라면 ‘열정과 의지’가 아닐까 싶다. 정명재 수험전략 연구소는 시험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며 그간 많은 성과를 이루었다. 시험이란 제도를 연구하고 출제의도를 파악한다면 시험의 종류가 어떠한 것이든 불합격을 피하고 합격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산업안전(보건)지도사 합격에 필요한 모든 노력을 경주(傾注)하는 수험생이라면 1차 시험에 통과하는 것에 머물지 말고, 다음 목표를 미리 준비하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다행히도 1차 시험의 공부가 이후 있을 2차, 3차 시험과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어 합격을 간절히 원하는 수험생이라면 공부 초반에 기초를 튼튼히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법령에 대한 이해와 암기를 바탕으로 산업안전보건 일반에 관한 지식을 연마하는데 본서와 동영상 강의가 그 역할을 다할 것이라 기대한다.
2020. 10. 12. 신림동 서재에서 정명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