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내브래스카의 풍광과
치열하게 전쟁을 치루는 사람들을
섬세하고 탁월하게 묘사!
『One of Ours』의 전반부는 작가가 실제로 거주했던 네브래스카가 배경이다. 작가는 네브래스카의 아름다운 대초원을 배경으로, 그곳에서 농사를 지으며 온 생애를 바친 노년 세대는 물론이고, 그들의 유산을 물려받아 삶을 새롭게 개척해 나가는 젊은 세대, 땅을 갖고 있는 지주와 그 밑에서 일하는 노동자, 오래도록 네브래스카에서 먹고산 정착민과 새로운 삶을 그리며 터를 옮겨 온 이민자 등 다양한 세대와 계층의 이야기를 다층적으로 다룬다. 또 대초원의 아름다운 풍광을 묘사한 섬세하고 아름다운 문장은 작품의 재미를 한층 끌어올린다.
그는 반쪽짜리 책임감 때문에 소유하지도 않은 이 땅과 작물을 위해 땀을 흘리며 열심히 일하는 것보단, 세상에 나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했다. 그는 아버지가 ‘땅 돼지’라고 불리는 것을 알고 있었고, 이렇게 많은 땅을 가지고 있으면서 임대를 줘 농사를 짓고 남은 땅을 방치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했다. - 본문 82쪽
작품의 후반부는 제1차 세계 대전이 벌어진 프랑스가 배경이다. 작가는 전쟁을 실감나게 그리기 위해 사촌이 전장에서 보내 온 편지를 참고하였고, 재향 군인과 군 병원의 부상병들을 직접 인터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쟁에 참여한 다양한 사람들의 사연을 실감 나게 풀어냈으며, 일상을 잃고 전쟁의 그늘 아래 놓인 난민들의 이야기를 통해 전쟁의 이면을 되돌아보게 한다.
이야기를 풍성하게 만드는
다양한 여성 캐릭터!
미국을 대표하는 여성 작가, 윌라 캐더는 이 작품이 남성 중심 서사임에도 다양하고 주체적인 여성 캐릭터를 그렸다. 가부장적인 남편의 그늘에서 기독교적 가치관을 고수하며 살아가는 흴러 부인처럼 수동적이고 전통적인 캐릭터 외에, 정당 활동을 하며 중국으로 선교 활동을 간 언니를 돕기 위해 남편의 반대와 사회적 편견을 무릅쓰고 중국으로 떠나는 이니드, 난민 캠프를 운영하며 전쟁 때문에 고통받은 사람들을 돕는 올리브 등 자신의 신념에 따라 행동하는 능동적인 여성 캐릭터가 다수 등장한다. 이들은 주인공을 각성시키거나 돕는 등 비중 있는 역할로 등장하여, 이야기를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