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를 위한 두뇌 경로는 자연스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두뇌 속 읽기 경로를 개발하려는 의도적인 노력과 변화가 있을 때 비로소 가능하다. 효과적인 읽기 지도 방법을 찾는 부모와 지도자들에게 이 책이 나누는 지식은 다음과 같다.
(1)읽기 지도법에 관한 미국 국립읽기위원회(NRP)의 권고 (2)모국어 습득 방법의 이해 (3)읽기 연구에 사용된 이론과 적용 사례들 (4) 두뇌가 읽을 수 있도록 돕는 신체활동 (5)음소 인지(알파벳 코드의 비밀 이해) (6)파닉스(코드 패턴의 인식) (7)유창성(소리와 문자의 연결) (8)어휘(교과 학습 성공의 열쇠) (9)이해( 읽기의 궁극적인 목적)
옮긴이의 글
독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세계어로 자리 잡은 영어 독서는 어떤가요? 영어 읽기 역시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아이들의 영어 읽기 지도는 만족스럽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여전히 많은 과제가 산적해 있고 투입되는 경비와 시간, 에너지에 걸맞는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보입니다. 소신을 가지고 장기적인 교육 목표를 향해 나아가려 해도 눈앞에 닥친 시험과 평가라는 단기적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않을 용기 내기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아이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영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 줄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 책에서는 언어 발달과 읽기 능력 개발 사이에 가장 밀접한 관련성을 보이는 ‘신경 접합’을 소개합니다. 소리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며, 소리의 기본을 닦는 일이 왜, 얼마나 중요한지를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읽기 경로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확장해 가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책 읽기를 도와 줄 수 있는 활동도 소개합니다. 이 책은 두뇌과학이 밝혀낸 획기적인 학습 이론과 ‘두뇌 친화적’인 교육전략들, 게임들,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도 제대로 된 여러 활동들을 가득 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이 특히 강조되는 시대에 우리는 두뇌가소성으로 집약되는 20세기 최고의 과학 이론을 언어 학습과 교육 분야에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두뇌과학은 영어 책 읽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소리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지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게해 주었습니다. 음소 인식과 음운해독 능력은 향후 아이의 독서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분명한 척도입니다. 튼튼한 소리 값 습득으로 기본 능력을 다진 아이들은 또 다른 기본기 쌓기 작업인 유창성 확보를 위한 연습 단계로 나아가야 합니다. 유창성은 읽은 내용을 자동적으로 이해 할 수 있게 해 주는 지름길이기 때문입니다.
읽기의 기본 능력을 기르지 않은 채 아이들에게 많이 읽기만을 강요하거나, 단계를 무시하고 가시적인 결과만을 요구하는 읽기 지도는 수영의 기본을 가르치지 않고 곧바로 물로 뛰어들게 하는 것과 같은 위험천만한 행위입니다. 아이들의 언어교육을 담당하는 행정가, 교사, 부모 등 모든 관계자들은 이러한 위험성을 알고 있어야 하며, 아이들의 두뇌 속이 어떻게 연결되고, 강화되는 것인지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두뇌의 읽기 능력 습득 과정을 이해한 바탕 위에서 영어 읽기 지도 전략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독서 전략을 터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이준용, 김성현 제임스, 정지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