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노벨 화학상 수상자 요시노 아키라 추천 도서
기초과학 분야의 명저, 시대를 초월한 과학 입문 도서 『촛불의 과학』
매일같이 새로운 실험과 연구가 발표되는 과학 분야에서 특정한 책이 고전의 반열에 오르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기 기초과학 분야의 명저로 남은 책이 있습니다. 바로 마이클 패러데이의 『촛불의 과학』입니다. 이 책은, 마이클 패러데이가 1860년과 1861년 크리스마스 휴가 기간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로 실험하며 진행했던 강의의 녹취록을 기반으로 쓰였습니다. 놀라운 발견과 이를 증명하는 실험, 그리고 패러데이의 특출난 강연능력이 더해진 이 책은, 훗날 수많은 이들을 과학의 길로 이끌었습니다. 2019년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요시노 아키라 역시 유년 시절 접했던 이 도서가 과학을 좋아하게 된 계기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과학에 입문하는 가장 올바른 방법, 그 본질에 집중하다.
기초과학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수많은 사람이 과학에 입문하고자 하지만, 과학에 접근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잘못된 방법으로 접근하여 평생 과학 공부를 지루하고 어렵게 느끼기도 합니다. 이 책은, 과학에 접근하는 태도와 방법에 집중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에서부터 시작해 전과 다른 현상을 발견하고 그 이유를 고민하는 것, 바로 ‘고찰’에서부터 위대한 과학이 시작된다고 말합니다. 고찰을 통해 생긴 의구심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 설계, 실험을 통한 의구심의 해결.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즐거움을 알게 해주는 것. 과학에 입문하는 가장 올바른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이야말로 이 책이 시대를 초월한 고전으로 남은 이유일 것입니다.
고전의 깊이와 과학의 즐거움을 한 권에, 더 쉽게 읽는 『촛불의 과학』
『촛불의 과학』이 여전히 어려운 당신께, 위대한 명저를 조금 더 쉽게 읽도록 할 수는 없을까? 이러한 고민에서 이 책은 출발했습니다. 고전의 품격을 조금도 덜지 않고, 서사를 더해 더 쉽고 즐겁게 구성했습니다. 새롭게 탄생한 『촛불의 과학 - 괴짜 선생님과 함께하는 즐거운 과학』. 지아, 지우와 함께 팽대희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며 24종의 실험을 함께해요. 책의 마지막까지 함께하다 보면, 시대를 초월한 깊이와 과학의 즐거움이 어느새 스며들 것입니다. 여기 흔히 볼 수 있는 양초 한 자루가 있습니다. 위대한 과학자로의 여정, 양초 한 자루와 함께 시작해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