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자의 호소문제를 해결하는 상담 솔루션의 제시
이 책은 64개의 각기 다른 상담사례로 구성되며, 각 사례는 실패자의 고통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예컨대 항목 1에서는 또 업신여김을 받을까 봐 두려워하는 실패자에게 길목마다 안심시키기를 해줌으로써 자신감을 느끼게 해주고 있다. 이밖에 항목 2에서는 희망과 기대를 어떻게 부여하고 고집스럽게 끌고 나가는지, 항목 3에서는 패배를 만회하기 위해 스스로 택한 위험한 상황을 어떻게 알아차리고 피하는지 등을 다루고 있다. 이런 상담주제 하나하나가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오늘을 사는 사람들도 신선한 해답에 감탄하게 된다.
각 주제에 관련한 상담 방법도 실패자의 상황에 맞게 맞춤형으로 운용되고 있다. 예컨대 항목 1에서는 격려(변화를 위한 강점을 격려)→재진술→직면→정화 효과→격려(뚫고 지나가도록 도전을 격려)-격려(공동체로부터 고립감을 벗어나게 격려) 등으로 멸시의 두려움을 겁내는 실패자에게 격려 위주의 상담으로 용기를 갖도록 애쓴다. 이밖에 항목 3에서는 직면→직면→격려→약한 직면 등으로 직면 위주의 상담전략을 사용해 실패를 만회하려고 위험한 길로 들어서는 실패자에게 알아차림을 강조하여 상담하고 있다.
반발이나 저항을 염려하여 사전에 대비책을 마련해 상담하고 있는 면 또한 놀랍다. ‘이쯤에서는 분명히 반발하겠지’ 등 실패자의 심리 상황을 예측하여 저항 대비책으로 동물 등을 이용하여 은유로 얘기하거나 약(若), 혹(或) 등 추측, 예감의 말투를 사용하기도 하고 또 직접 저항을 없애기 위해 상황에 적합한 어귀를 사용하기도 한다. 대인관계에서 원활한 소통을 위해 ‘이 사람은 무슨 생각으로 이런 말을 했을까?, 내가 이런 말을 하면 상대방은 틀림없이 저항하겠지’ 등 상대방의 심리를 예측하여 대화하는 습관을 늘려나가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