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11가지의 프로젝트들을
직접 따라 해 볼 수 있도록 구성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후 아이들이 살아가야 할 사회는 정보와 기술이 융합하여 빠르게 변하고, 빠르게 변하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보다 지식의 핵심을 찾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이 더 중요해 질 것입니다.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지식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역량을 길러줄 교육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의 해답으로 메이커 교육을 찾을 수 있다. 메이커 교육은 학생들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어 자신이 만들고 싶은 주제를 정하고, 이 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융합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를 증진하고, 학생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교육입니다.
이러한 교육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학생들의 메이커 경험을 촉진하고, 미래 사회의 중심이 될 기술 중 하나인 소프트웨어 중심의 메어커 활동을 경험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학생 여러분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비트(micro:bit)라는 도구와 여러 가지 센서들을 사용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11가지의 프로젝트들을 직접 따라해 볼 수 있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 제시되어 있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같이 생각하고, 책을 따라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프로그램으로 움직이는 구조물을 만들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어느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