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육아, 세상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가장 귀중한 자산!
애착육아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사랑을 바탕으로 형성된 유대 관계로부터 시작된다.
이 유대 관계는 아이 내면의 힘과 자존감을 강화해 사회성과 지능, 행동 발달 등
인생의 모든 부분에 걸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애착육아, 건강한 성품과 자존감을 키우는 첫걸음
부모라면 누구나 자신의 아이가 성공하기를 바란다. 그런데 미래에 우리 아이가 부자나 사회적으로 유명 인사가 된다고 해서 과연 성공했다고 할 수 있을까? 사회적 통념상 성공한 사람이라고 해도 그에 합당한 성품과 자질을 갖추지 않았다면 진정으로 성공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진정한 성공은 스스로를 소중히 여길 뿐만 아니라 친절하고 인정 많으며 다른 사람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함과 동시에 세상에 기여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즉 성공은 지성과 더불어 성품이나 책임감, 배려, 판단력, 대인관계 등 신체적 ? 정서적 건강을 두루 갖춰야 한다. 이 모든 것들은 어느 한순간의 집중적인 노력이나 또는 어느 날 문득 통찰을 통해 얻어질 수 있는 게 결코 아니다. 오랜 세월 부모의 양육을 통해 쌓아온 가치들을 내면화함으로써만 가능한데, 어린 시절 부모의 애착육아야말로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성공의 기초 공사라고 할 수 있다.
애착육아는 부모의 사랑과 세심한 보살핌, 친밀감 넘치는 유대 관계로 아이를 키우는 것이다. 부모의 따듯한 사랑과 보살핌을 받은 아이들은 자신에게 만족하고 자긍심과 자신감이 발달한다. 또한 타인을 배려하고 신뢰하며 대인 관계가 원만해진다. 더불어 부모와의 튼튼한 정서적 기반을 바탕으로 새로운 세상을 탐색해 나가는 용기와 에너지가 넘쳐난다. 그리하여 애착육아로 자란 아이들은 인간관계, 가치관, 독립심 등 인생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자질들을 배워 자존감 넘치고 행복하며 삶에 만족할 줄 아는 어른으로 성장한다.
《자존감 높은 아이로 키우는 애착육아》는 저자인 시어스 부부가 여덟 자녀를 키운 경험과 함께 소아과 의사로서 임상 현장에서 겪은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쌓은 애착육아 노하우를 세상의 모든 부모 및 앞으로 부모가 될 예비 부모들과 공유하기 위해 지은 책이다. 부모의 사랑을 바탕으로 한 애착육아 방법들을 알려줌으로써 아이가 부모와의 관계에서 강한 믿음과 신뢰를 느끼게 하고, 아이가 성장하면서 다양한 대인 관계 및 사회생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하며, 인생을 살며 어떻게 올바른 가치관을 흡수해 나가는지 그 노하우들을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
애착육아로 자란 아이들은 관대하고 여유로우며, 도덕이나 선에 대한 신념,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관용, 어려움을 극복해낼 수 있는 의지와 낙천성을 가진 자존감 높은 어른으로 성장한다. 어린 시절부터 가꾸어온 올바른 가치관은 어른이 되었을 때 어려움이나 시련에 부딪혀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이 책에서 다루는 다양한 애착 관계 및 여러 가지 애착육아 지침은 아이를 키우는 데 그 어떤 값진 것과도 바꿀 수 없는 귀중한 자산이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