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복잡해지는 양도소득세 완전 해부
정부에서 부동산 대책의 일환으로 양도소득세 제도를 주요 정책 수단으로 삼으면서 최근 양도소득세의 변화가 상당히 심하다. 대책 발표 시기에 따라 경과규정이 다수 들어오고, 입법이 제대로 안 되는 경우도 많아 실무상 쟁점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또한 과세관청의 유권해석도 엄격해지면서 납세자들이 세금추징을 당하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다.
부동산 거래를 잘못하면 많은 세금을 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이 책은 이러한 배경 아래 부동산 거래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양도소득세에 대한 실무적인 정보와 해결책을 제공한다. 또한 주택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철저히 분석했기 때문에 이 책 한 권이면 양도소득세의 모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최근 정부의 세제정책을 반영한
주택 양도소득세의 모든 것
실수요자들은 양도소득세 비과세가 중심이 되고, 투자 수요자들의 경우엔 중과세가 중심이 된다. 하지만 실무에 들어가면 비과세 판단 및 중과세 판단이 어렵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세금을 낼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책은 이러한 양도소득세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고, 총 9장으로 구성했다.
전반부에는 양도소득세 개관과 기초상식, 비과세와 중과세 판단을 위한 주택 수 산정방법, 양도소득세 비과세 분석을 정리했다. 후반부에는 주택임대사업자의 거주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분석, 재건축·재개발 입주권과 분양권 양도소득세 분석, 양도소득세 계산과 신고·납부, 양도소득세 중과세 분석 등을 살펴본다. 최근 발표된 세법과 시행령 개정내용을 철저히 분석한 이 책은 주택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중점적으로 다루었기 때문에 실수요자와 투자 수요자 모두에게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