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날씨의 아이〉
그 세계가 오롯이 담긴 아름다운 배경미술
〈언어의 정원〉, 〈너의 이름은.〉 등을 통해 거장의 반열에 올라선 신카이 마코토 감독. 그의 별명은 ‘빛의 마술사’다. 작품의 줄거리도 좋은 평가를 받지만, 그의 명성을 높이는 계기가 된 것은 섬세하고 치밀한 배경 묘사였다. 표현의 한계에 다다랐다는 평가를 받지만, 신작을 발표할 때마다 한층 뛰어난 배경 묘사를 보여준다.
최근작 〈날씨의 아이〉 역시 한층 탁월해진 배경 묘사로 관객들의 감탄을 자아냈다. ‘날씨’를 주요 요소로 다룬 작품답게 작품 전반에 걸쳐 비 내리는 장면, 다양한 하늘과 구름 표현은 압권이라 할만하다.
비 내리는 장면은 젖은 노면에 반사된 빛 등 평소보다 많은 정보가 담긴다. 비 오는 장면이 작품 전반에 이어지는 〈날씨의 아이〉의 배경에는 엄청난 양의 정보가 담겨 있다. 그만큼 비 오는 장면의 표현은 어렵다. 하지만 신카이 마코토 감독과 미술 스태프들은 지금까지의 애니메이션 역사 상 단 한 번도 볼 수 없었던 빗속의 드라마를 만들어냈다.
『날씨의 아이 미술화집』은 이런 완성도 높은 배경 미술을 담았다. 한 페이지 한 페이지가 아름다운 풍경화이자, 배경 위에서 호다카, 히나 등 캐릭터들이 어떤 마음이었는지 한층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미술 스태프들은 작품에 어떤 마음을 담았을까
주요 스태프의 인터뷰 수록
또한 이 책에는 신카이 마코토 총감독, 다키구치 미술 감독 등 작품을 완성하는데 결정적 기여를 한 주요 스태프들의 인터뷰를 담았다. 그들이 작품에 어떤 의도를 담았는지 한눈에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 미술 배경마다 작업한 스태프들의 코멘트를 담아, 배경을 완성하면서 어떤 부분에 역점을 뒀는지, 어떤 작업이 가장 힘들었는지 현장의 분위기도 맛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 다키구치 히로시 미술 감독, 다수의 스튜디오 지브리 작품을 통해 많은 명작을 만들어낸 야마모토 니조 감독, 와타나베 다스쿠, 무로오카 유나 감독 보좌 등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작품이 아니라면 좀처럼 모이기 힘든 최고 스태프들의 인터뷰는 팬은 물론, 작품에 매료된 관객들에게도 큰 선물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