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절대로 지속적인 수익을 얻을 수 없다.
‘주식투자 한번 해 볼까’ 하는 생각만으로 아무런 준비 없이 냉혹한 주식시장에 뛰어드는 투자자들이 많다. 저자는 오랜 시간 증권업계에 몸담고 있는 동안 실패하는 투자자의 모습을 많이 봐왔다.
이 책은 초보투자자가 투자를 하면서 부딪치게 될 많은 어려움과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려고 노력했다. 역사적으로 주식시장은 어떻게 움직이는지, 초보투자자가 어떤 실수를 많이 하는지, 프로투자자나 기관투자자는 어떤 투자법을 쓰는지, 왜 투자가 투기로 변질되는지, 나에게 맞는 투자법은 어떤 것인지, 실제로 투자할 때 어떤 것을 살펴야 하는지, 꾸준히 수익을 내는 나만의 투자법을 어떻게 검증할 것인지 등 일곱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을 따라 질문의 답을 하나씩 얻다 보면, 주식투자에 대한 편견이 사라지고, 성공투자의 발판이 될 나만의 투자법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지 않고도 성공할 수는 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지 않는다면 실패의 함정에 빠지게 될 것이다.
주식투자를 하며 당신이 느끼는 막막함은
비로소 확신으로 바뀔 것이다!
이 책에서는 투자하기 좋은 종목을 찍어주거나 어떤 방법으로 투자하라고 제시하지 않는다. 다만, 시장이 어떻게 움직였는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이야기하고, 자신만의 투자방식을 만드는 데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자신의 소신을 지키기 위해 어떤 것를 살펴야 하는지를 이야기한다.
주식투자는 ‘사람이 하는 일’이다. 투자자나 경영자에게서 투자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시장을 움직이는 투자자들의 심리 변화에서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도 있다. 시장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승자가 되기도 하고 패자가 되기도 하는데, 이때 자신의 투자 상태를 잘 파악하지 않으면 기회를 놓칠 수 있다. 또, 투자자들의 성공 사례나 실패 사례를 통해 투자법을 배우기도 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투자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투자에 실패하고 성공했는지 최대한 많은 사례를 보여준다. 주식시장은 기업의 가치와 주식을 사고파는 투자자의 관심과 힘의 변화, 투자 심리가 서로 얽히고설켜 형성된다. 기업의 옥석을 가리고 투자자의 변화를 읽을 수 있는 자가 승리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렇게 시장의 승자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들이 이 한 권에 총망라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주식시장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고, 투자자에 대한 이해가 깊어져 현명한 투자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기를 바란다.
스마트 개미로 주식시장을 이기기 위한 7단계
1. 시장을 분석하라
시장의 흐름을 읽고 변화에 맞춰 성공의 기회를 잡아라. 예측과 대응을 하지 않으면 절대 살아남을 수 없는 곳이 주식시장이다.
2. 개미투자자의 약점을 파악하라
그동안의 투자 패턴에서 개미투자자의 취약점을 찾아 분석하라. 개미투자자로 살아남는 방법은 그들의 약점이 내 약점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3. 시장을 주도하는 프로를 관찰하라
전설적인 투자가들의 투자 노하우, 헤지펀드의 투자 전략, 슈퍼 개미의 투자 방식까지 시장을 읽는 사람들의 투자비법을 배워라.
4. 투자의 목적을 정하라
투자를 가치있게 만드는 질문을 던져라. 돈을 번다는 것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돈을 벌어서 나의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싶은가?
5. 투자자로서의 나를 분석하라
나만의 투자방식으로 나에게 유리한 싸움판을 만들어라. 나의 성격, 투자 목적, 투자 패턴 등 투자자로서의 나를 먼저 분석하고 나에게 적합한 투자방식을 찾아라.
6.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짜라
기업의 데이터, CEO, 핵심 가치 등을 파악하고, 투자 기간, 투자 종목을 정해 포트폴리오를 짜고 정리하라.
7. 꾸준히 실행하고 검증하라
나만의 투자방식의 신뢰를 갖고 흔들림 없이 투자하라. 그것이 유행에 휩쓸리지 않고 급등락의 파도를 이겨내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