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의 부가 집중되는 자본주의의 모순을 일깨우다!
유럽 전역으로 혁명의 불길이 번져 나갔던 1848년, 인류의 역사를 바꾼 얇은 책자가 독일어로 인쇄됐다. 그것은 서로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동료이자 가장 훌륭한 벗이었던 20대의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작성한 [공산당 선언]이었다. 그리고 이 책자는 순식간에 영어, 프랑스어, 러시아어로 번역되어 각국에 소개됐다.
19세기 산업혁명은 인간을 편리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이끌었다. 그러나 편리함과 풍요로움을 제공하는 자본주의 사회의 이면에는 살인적인 장시간 노동과 저임금으로 고통 받는 다수의 노동자들이 있었으며, 노동자들이 생산한 상품으로 소수의 자본가만이 엄청난 이윤을 얻고 있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세계의 역사를 자본가와 노동자의 투쟁으로 바라보았다. 그리고 계급이 없는 미래의 사회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삼으며 사회적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자본주의가 발전하여 사회의 총생산력이 증대하면 사회주의로 이행하게 되고 결국 자본주의의 문제점이 해결되면서 이상적인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과정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노동자들의 혁명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본가 계급에 대항하여 노동자들이여 단결하라!는 슬로건을 내건 이 [공산당 선언]은 국제 노동자 혁명 운동 조직인 ‘공산주의자 동맹’의 이론과 실천 강령이었다. 또한 자본주의의 모순과 변화 과정을 예리하게 분석했으며 과학적 사회주의의 원리를 간결하게 정리했다. 그리고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승리를 위해 모든 노동자들의 단결을 호소했다. 이 혁명이 성공하면 소수의 부가 지배하는 자본주의의 모순이 해결될 것이며, 사람들은 계급이 없는 평등한 사회에서 살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20세기 인류 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위대한 선언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인간이 자신의 본질을 잃지 않으면서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사회를 꿈꿨다. 당시 혁명은 실패했지만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자신들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들의 노력은 20세기 인류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공산당 선언]과 마르크스의 사상은 러시아의 레닌, 중국의 마오쩌둥, 쿠바의 카스트로 같은 혁명가뿐 아니라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 선언의 일부만을 차용해 공산주의, 사회주의 국가를 이끌었던 이들의 활동은 20세기 대재앙이라는 결과를 남기고 실패한 역사를 만들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그 내용과 정신은 현재까지 이어져 노동자의 권리를 찾기 위한 활동과 분배의 불평등을 개선하려는 움직임으로 바뀌며 자본주의의 모순을 해결하려는 과제를 남겨 주었다.
따라서 이러한 의미에서 출간된 지 160여 년이 지났지만 [공산당 선언]은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풍성한 부록으로 더 깊이 이해하는 [공산당 선언]
고전은 시대를 초월하여 감동을 주고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더욱 빛난다. 하지만 작품이 쓰일 당시의 시대 상황과 저자의 삶을 이해하지 못한 채 읽는다면 고전의 진가를 제대로 느낄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이 책의 부록에는 작품이 나오게 된 시대 상황이나 작품에 관련된 배경 지식을 풍부하게 실어 고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있다.
저자인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생애뿐 아니라, [공산당 선언]이 나오게 된 배경, [공산당 선언] 이후의 영향, 용어 해설 등을 함께 실어 이 선언문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