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렇게 계속 살아도 괜찮을까?
* 지금 이 일을 왜 해야 할까?
* 내가 가장 답답할 때는 언제인가?
* 왜 자꾸 남의 눈치를 보게 될까?
* 새로운 일을 하는 데 ‘적당한 때’는?
* 내가 원하는 인생은 어떤 모습인가?
단 한 번이라도 고민해봤다면.
나와 어울리는 삶을 찾아서
1장은 저자가 개성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소개한다. 성공 만능시대에 잃어버린 소중한 ‘나’를 다시 찾는 유일한 길이 ‘개성의 회복’이라는 저자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풀어낸다.
2장에서는 세상이 원하는 대로 맞추는 살기보다 나만의 색깔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이탈하는 사람들, 그리하여 결국 개성대로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3장에서는 도시화, 자본주의, 군중심리, 세뇌, 교육 등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우리 생각에 큰 영향을 미치며 개성을 억압하는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다.
4장에서는 억압된 개성을 다시 회복하는 방법을 다룬다. 개성 회복이 내부로 향하는 시선의 변화에서 시작되며, 그 원동력은 ‘질문’이고 답은 스스로 찾아야 함을 이야기한다.
5장에서는 개성을 회복한 사람들이 마주하게 될 매우 현실적인 문제와 극복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6장에서는 개성을 직업으로 연결시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7가지 팁을 담았다. 각 장 끝에 나를 찾아가는 생각연습을 위한 질문을 총 37가지 남겨 놓았다.
저자는 질문과 행동의 중요함을 강조한다. 끈질기게 질문에 답하고, 그 답대로 살아가다 보면 때때로 지독한 외로움도 겪겠지만, 그 또한 내 모습을 회복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 책을 통해 너무 가볍지 않게, 너무 어렵지도 않게 단 하나뿐인 ‘나의 개성’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