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땅의 사람들에게 보내는 가슴시린 사랑의 메시지!
영화 같은 삶을 살아온 인간 이기환의 기쁨과 슬픔, 열정과 사랑, 투쟁과 극복, 순수와 애틋함..
배낭 하나 짊어지고 무전여행을 다니면서 인생의 기쁨과 슬픔, 열정과 사랑을 경험하였고, 월남전선에서 전차병으로 투쟁과 극복의 인생을 살았으며, 자연 요법을 개발하여 건강교실, 사랑채 휴양소를 건립하여 순수와 애틋한 인생을 살았던 인간 이기환의 영화 같은 인생을 한 권의 책으로 묶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물질 만능주의에 물든 현대인에게 물질을 초월한 우리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며 철학과 왕도를 제시하고 있다.
- 이석복
이 책은 특별하게 시와 문학과 철학 · 의학이 살아 숨쉬는 책이다.
- 양상영
책 읽기를 무척 좋아하는 나이지만 삶에 쫓겨 사느라 이렇게 두께가 좀 되는 책을 읽어본 게 얼마만인지…….
그의 자서전일 수도 있는, 그가 살아온 이야기는 우선 재미있었다. 읽는 동안 마치 한편의 영화를 보듯이 생생히 그려져 있다.
영화 같은 삶을 살아온 그의 이야기에는 그 시대의 역사도 함께 어우러져 기쁨과 슬픔, 열정과 사랑, 투쟁과 극복, 순수와 애틋함…… 세계적인 불치병들을 다스린 놀라운 애기들…….
그 모든 게 있다. 살아온 어느 날에는 그의 할머니와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 아린 사랑이 마음 한 편에 먹먹함으로 느껴져 오기도 하였다.
영화를 보듯, 드라마를 보듯 그의 이야기와 함께하다 보니 너무도 빨리(?) 영화는 지나갔고 책 한 권도 마무리가 되어 있었지만 사연마다 말없는 말로 일러주는 일깨움 같은 것도 느낄 수 있었고 말없는 말로 일러 주는 가르침도 느낄 수 있었다.
인간 저 편을 향해!
이 책을 그 누구에게라도 추천을 하며 적극을 더한다. 그리고 내내 여운이 인다.
- 독자 조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