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태도가
아이의 사고력을 결정한다!"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
올바르게 선택하는 아이!
주체적으로 결정하는 아이!
다르게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는 힘, 바로 엄마에게 있다!
모든 부모는 내 자식이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아이는 부모의 인형이 아니기에 마음처럼 잘 되지 않는다. 365일 24시간 따라다닐 수도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가 아이에게 가장 잘, 먼저 길러줘야 하는 힘은 ‘생각하는 힘’, 사고력이다.
부모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아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의 미래를 잘 그려나갈 수 있다. 올바르게 선택하고 주체적으로 결정하며, 그것에 대해서 책임을 질 줄 아는 아이로 키워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책에는 워킹맘인 저자가 아이를 키우며 깨달은 것들이 담겨 있다. 그녀는 ‘아이보다 일을 우선했다’고 고백하고 반성하며 다른 워킹맘들이 자신과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또한 위안을 주고자 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또한 엄마의 감정, 태도, 애정이 아이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아이의 생각과 행동을 읽어주고 사고력과 행동력을 키워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풀었다.
존중이 자기주도력을,
기다림이 주체적인 사고력을,
격려와 칭찬이 자신감과 끈기를 키운다!
아이를 키우는 일은 어렵고 힘들다. 어느 엄마도 아이를 완벽하게 키울 수는 없다. 엄마는 아이에게 충분한 사랑을 줘야 할 뿐만 아니라 아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소홀하면 안 된다. 아이도 감정과 생각을 지닌 하나의 인격체임을 잊지 말자. 스스로 고민하고 결정하고 판단하다 보면 아이는 어떤 것이 올바른 것인지 스스로 깨닫는다. 그런 경험을 통해 아이는 자신감뿐만 아니라 자존감도 상승한다.
아이를 잘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엄마의 노력이 중요하다. 엄마로부터 존중받으면 주체적이면서도 타인을 존중할 줄 아는 아이로 성장할 것이다. 아이가 생각하고 판단하도록 기다려주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아이로 클 것이다. 격려와 칭찬을 해주면 도전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