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시험과 변호사시험의 이원적 체제에서 법학전문대학원 채널로 변경되는 소위 법조일원화가 구축된 가운데 전국 25개 법학전문대학원 입시요강 및 결과에 있어서 그 어떤 요소보다 LEET 즉 법학적성시험의 반영률이 높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법조인을 희망하는 많은 응시생들의 관심사는 법학적성시험의 효과적인 학습법에 집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법학적성시험 수험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출문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입니다. 그러나 이 작업을 마무리한 후 실전감각을 위해 모의고사를 풀어봄으로써 철저한 자기점검을 해야 하며, 특히 전국모의고사에 응시함으로써 전체 응시자 중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 점검해본 이후 향후 수험준비의 완급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수의 응시자가 참여한 양질의 전국모의고사를 입수할 수 있어야 하겠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법률저널에서는 2019년 5월부터 7월까지 6천명 넘게 응시하였고, 실제 법학적성시험과 가장 유사한 적중률을 보여준 최고의 전국모의고사라는 평가를 받은 바 있는 법률저널 전국모의고사 총 6회분의 시험을 엄선한 교재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전문출제연구원, LEET고득점합격생인 서울대·고려대·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재학생, 5급 공채 직렬별 수석합격생 그룹이 출제 및 검토에 참여하였습니다.
둘째, 각 문제지를 실전과 같은 구성으로 편집하였고, 상세하고 가독성 있는 해설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였고, 가능한 범위에서 접근방법 등을 수록하였습니다.
셋째, 문항별 정답률, 이의제기와 그에 대한 답변들을 게재하여 학습에 참고하도록 하였습니다.
넷째, 부록으로 논술 모의고사 1회분 문제 및 해설을 수록하였습니다. 특히 출제의도 및 답안작성 시 유의사항을 통해 논술에 대한 안목이 깊어지시기를 바랍니다.
전국모의고사의 제작 및 검수에 참여한 전문연구원집단,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재학생들, 5급 공채 각 직렬별 수석합격생 등 대한민국 최고의 브레인들이 있었기에 이 작업이 가능하였음을 밝힙니다. 또한 쉽지 않은 기획과 제안을 늘 수용하여 진행에 힘써주신 PNCS연구소 대표님과 법률저널 대표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본 교재를 통하여 법학전문대학원 입시에 있어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절치부심하는 한 분 한 분의 간절한 염원이 속히 이루어지기만을 응원하고 격려합니다.
법률저널 LEET 전국모의고사 대표검수자 여성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