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만 구독자의 인기 과학 유튜버가 들려주는
요즘 과학계의 흥미로운 주요 쟁점 18가지
과학자들이 ‘열린 문제’라고 일컫는, 수십 년 혹은 수백 년 전부터 이어져온 과학의 문제들! ‘우주의 블록은 전부 다 모은 걸까?’ ‘우리는 왜 잠을 잘까?’ ‘우리 아버지들의 아버지인 루카는 누구였을까?’ ‘그러면 외계인은 어디에 있을까?’ ‘빅뱅 이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등 이 책에서는 젊은 과학자들이 매료된 과학계의 이슈들에 대해 젊은 과학자인 저자가 도발적으로 묻고 답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들은 과학과 수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적이면서도 흥미롭다. 구성은 간결하고 일목요연한데, 관련된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이에 따르는 가설과 물음 들을 제시한 후 구체적인 실험 결과들을 근거로 뒷받침한다. 수면, 노화 등 일상과 깊이 맞닿은 주제부터 빅뱅, 외계인 등 우주의 창조나 우리의 기원에 관한 방대한 주제까지, 다양한 과학 이론의 배경지식을 얻을 수 있다. 특히 각 장마다 주제를 잘 살린 일러스트를 추가해 보는 재미와 흥미도 더했다. 과학에 관심 있는 이가 순서에 상관 없이 주제를 선택해 펼쳐 읽기에 좋다.
다비드 루아프르는 물리학 연구자로 일하면서,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해 사람들이 과학을 좀 더 쉽고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소개해오고 있다. 그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깜작 놀랄 만한 과학ScienceEtonnante>은 현재 구독자가 85만 명에 달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2016년에는 프랑스 물리학회에서 수여하는 장 페렝 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