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가 우리에게 필요할까요?』는 종교란 무엇인지, 종교는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우리에게 일러 줍니다. 종교에 대해 한 번쯤 가질 법한 여러 궁금증을 모아 종교에 대해 소개해 주고 있지요. 우리나라에 대중화된 기독교부터 인도의 국교인 힌두교, 그리고 이슈가 되고 있는 유대교와 이슬람교까지 두루 살펴봅니다.
종교는 그 나라와 지역의 문화와 정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예컨대 불교의 경우, 인도에서 처음 시작돼 삼국 시대에 우리나라로 유입되었지요. 불교는 삼국 시대와 고려 시대 우리나라의 문화와 정치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불국사나 팔만대장경을 비롯해 불교에 기반한 문화재들이 많이 남아 있기도 하지요. 한편 종교 때문에 커다란 전쟁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유럽에서는 기독교의 여러 종파 간 갈등으로 십자군 전쟁, 30년 전쟁 등 여러 전쟁이 일어났고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으며, 현재에도 이 같은 종교 전쟁이나 테러는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종교는 그 사람의 일부일 뿐이에요. 나와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또는 특정 종교를 믿는다는 이유로 친해지지 않거나 차별해선 안 돼요. 우리가 외모로 남을 판단하고, 출신 지역과 국적으로 차별해서는 안 되는 것처럼 말이에요.
우리가 종교에 대해 가질 올바른 태도란 어떤 것일까요? 사람들은 왜 종교를 가지며, 우리는 종교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종교가 전 세계의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지 않나요? 『종교가 우리에게 필요할까요?』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종교가 어떤 가치들을 전달해 주는지 알려 주고, 자라나는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