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애니메이션 대학에서 꿈을 그리다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웹툰’은 탄탄한 수익 구조를 기반으로 네이버, 다음, 카카오 등 다양한 웹페이지에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는 물론 만화 시장점유율 1위와 2위인 미국과 일본에서도 한국형 ‘웹툰’의 성장세는 가파르다. 특히 네이버웹툰은 월간 순방문자가 6000만 명에 달해, 방문자와 수익 면에서 세계 1위 자리를 독보적으로 지키고 있다. 네이버 지분을 보유한 미국 라인웹툰의 월간 순이용자는 연평균 71%, 일본 라인망가의 월간 순이용자는 연평균 32% 증가했다. 이용자 중 상당수가 젊은 청소년들이다.
예전에는 ‘한류’ 하면 케이팝을 예로 들었지만, 지금은 웹툰(케이툰)이 새로운 한류의 주인공으로 거듭나고 있다. 천대받던 싸구려 문화에서 21세기 신한류를 이끄는 주류 문화로 자리 잡은 것이다. 네이버웹툰 연재 작가의 62%인 221명의 작가가 해당 플랫폼에서만 연간 1억 원 이상의 수익을 얻고 있을 정도로 창작자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런 흐름과 더불어 기안84, 이말년 같은 웹툰작가들이 대거 TV에 등장하면서 청소년들의 ‘뜨는 직업 선호도’ 5위 안에 드는 일이 벌어졌으며, 2019년 현재 전국 대학에 만화 관련 학과가 100여 개 이상 존재하고 있다.
이처럼 만화의 위상이 크게 높아졌고, 인기직업으로서 만화애니메이션 관련 업종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대학을 나와 프로 만화가, 출판물 삽화가, 애니메이터, 웹페이지 디자이너, 웹 애니메이션 제작자, 캐릭터 디자이너, 게임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광고 프로듀서, 만화애니메이션 기획자, 애니메이션 잡지 및 만화 출판사 편집인, 모바일 애니메이션 제작자, 초중고 만화애니메이션 분야 강사 등등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하다. 이런 변화 때문에 만화애니메이션 대학에 입학하려는 수험생들이 늘면서 해당 학과들이 엄청난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기본에 충실한 만화입시 준비 교과서
만화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비싼 학원비를 내고 만화입시학원 등지에서 시간을 보낸다. 입시에 드는 사교육비도 엄청나 학부모들로서는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학원을 다니지 않고 집에서 스스로 연습하고 배운다고 대학에 못 가라는 법은 없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한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이야기다.
『만화입시: 기초부터 실전 테크닉까지 상황표현+칸만화』는 만화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기본 교과서다. 어떤 만화애니메이션 대학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당락이 결정된다. 학생들 중에는 학교의 이름만 보고 지원하는 이들도 있는데, 대학마다 특징이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코믹스에 강한 대학, 웝툰에 강한 대학, 애니메이션에 강한 대학 등으로 나뉜다. 웹툰 작가가 되고 싶다면 당연히 웹툰에 강점이 있는 대학을 선택해야 한다.
『만화입시: 기초부터 실전 테크닉까지 상황표현+칸만화』의 저자는 PART 01에서 만화애니메이션 대학의 정보를 찾는 방법을 알려준다. 학과의 커리큘럼을 확인하고 대학별 경쟁률 상황도 소개한다. 실기시험을 대비하고 원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요령도 알려준다. PART 02에서는 만화입시에 꼭 필요한 그림 도구를 갖추고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PART 03에서는 상황표현, 칸만화 등 만화입시의 기본이 되는 물감 사용법을 알려준다. 물감 번지기 효과, 겹쳐 칠하기, 닦아내기, 긁어내기, 명암 내기 등 혼자 연습하며 실력을 쌓을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PART 04에서는 칸만화와 상황표현에 반드시 등장하는 캐릭터를 그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얼굴 형태를 잡아 눈, 코, 입 등을 그린 뒤 다양한 표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PART 05에서는 만화입시 수험생들이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해 답을 주고, 시놉시스를 쓰는 방법과 칸 나누기 테크닉을 소개한다. PART 06에서는 콘티 분할, 포인트 잡기, 만화의 하이라이트 표현과 같은 실전 테크닉을 알려준다. PART 07에서는 칸만화와 상황표현을 위한 스케치 테크닉을 소개한다. 기성 작가들은 어떻게 다양한 캐릭터를 연출하는지,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다양한 상황을 상상하며 캐릭터를 연출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PART 08에서는 만화 콘티 위에 초벌채색부터 완성채색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마다 신경 써야 할 부분을 소개한다. 실전 연습을 하면서 각 단계마다 중점을 둬야 하는 채색의 포인트를 습득할 수 있다.
단 한 권의 책에 만화, 애니메이션의 모든 것을 담아내기는 어렵지만, 『만화입시: 기초부터 실전 테크닉까지 상황표현+칸만화』는 스스로의 힘으로 만화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교과서로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