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독서법을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첫째, 읽고 쓰는 독서법으로 기억이 잘 되는 독서법이다.
읽은 내용을 활용해서 새로운 제 3의 글을 완성하면 읽은 내용을 더 잘 기억하는 것은 물론 자신이 어떻게 삶에 적용할 것인지 그 아이디어까지 재창조하게 된다. 글이 길지 않아도 된다. 한 문장을 써도 된다. 내가 쓴 글이기 때문에 기억에 오래 남게 된다.
둘째, 나의 삶에 적용이 잘 된다.
가르치는 것이 가장 잘 배우는 것이란 말이 있다. 가르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쓰는 것이다. 가르치는 것이 말로 반복하는 것이라면 쓰는 것은 글로 반복하는 것이다. 쓰면서 자신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하기 때문에 제대로 기억된다. 제대로 기억된 것은 나의 행동이 되고 나의 삶이 된다.
셋째, 시간이 없는 사람도 매일 읽을 수 있다.
전체를 읽었지만 남는 것이 없는 것보다 전체가 아닌 일부를 읽어도 읽은 것으로 글까지 쓰면서 나의 삶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제대로 읽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포스팅 독서법은 읽은 양에 상관없이 읽은 것 중에 하나의 문구로 포스팅하는 것이기에 시간이 없는 사람일수록 적합하다.
내 삶을 바꾸는 포스팅 독서법의 8원칙
01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해라
욕심을 내려놓고 시간을 일정하게 매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도 많이 투자할 필요 없다. 잊지 않고 하려면 일정한 시간을 정해야 한다.
02 명서를 골라라
시험공부를 하는데 핵심을 공부하지 않고 주변내용만 공부하면 좋은 시험결과가 안 나오듯이 책을 읽더라도 명서를 읽지 않으면 그만큼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성공철학에 대한 자극을 그만큼 덜 받기 때문이다. 평범한 인생이 아니라 탁월한 인생을 원한다면 명서를 꼭 섞어서 읽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03 읽을 때 한 가지에 집중해라
다산 정약용은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에서 두 아들에게 “뜻도 의미도 모르면서 그냥 책만 읽는다고 해서 독서를 한다고 할 수 없다”라고 말한다. 무조건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에게 유익한 부분을 찾아서 한 가지라도 그것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함을 말한다.
04 15분 독서-15분 포스팅
15분 독서-15분 포스팅은 목표를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해서, 실천하기 쉽고 실현성을 높인다. 궁극적으로는 습관으로 만들어준다.
05 1꼭지 쓰듯이 쓰라
포스팅 글쓰기는 책 쓰기의 1꼭지쓰기와 같다. 서론-본론-결론이 여기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이런 형식이 있음으로 글쓰기가 쉽다. 보통 사람들은 책 쓰기보다 짧게 쓰는 포스팅 글쓰기라도 ‘글’ 이라는 생각 때문에 부담을 느낀다. 그러므로 이런 형식은 더욱 필요하다.
06 시간이 없다면 포스팅 독서법으로 읽어라
포스팅 독서법은 짧은 시간 하는 것이다. 바쁜 현대인이 하기에 좋다. 이렇게 짧게 읽으면서도 삶이 변화되는 질적인 독서가 된다.
07 다른 독서법과 병행해라
시간이 여의치 않다면 포스팅 독서법만으로 충분히 질적인 독서가 될 수 있다. 그래도 양적인 부분도 중요한 만큼 좀 더 독서시간을 가지라는 의미로 병행 독서법을 권하고 있다.
08 하트를 돌을 보듯 해라
댓글에 달리는 하트에 신경 쓰지 마라. 독서의 의미를 잊어버릴 수 있다. 하트에 덜 신경 쓰는 방법은 이것이다. 매일 쓰는 것의 가치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짧게 읽고 쓰는 것을 매일 할 경우 상상하기 힘든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