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문법은 영어의 주춧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문법이 제대로 잡혀있지 않은 채 독해를 하는 것은 수박 겉핥기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문법과 독해는 다른 영역이라고 생각하는데 문법은 해석에 필요한 기본 문법과 문법시험에 나오는 문법으로 나뉩니다. 해석에 필요한 기본 문법은 예문과 함께 공부하되 독해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므로 기초가 부족한 학생일수록 시간 투자를 해야 합니다. 문법시험을 위한 문법은 정해진 범위가 있으므로 수업을 통해 범위를 좁혀나가고 여러 권의 책을 보는 것보다 제대로 된 기본서 한 권으로 반복 학습하여 100%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마음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해
ㆍ 구문독해
구문독해는 앞서 공부한 문법을 독해와 연결해주는 다리의 역할을 합니다. 흔히 말하는 끊어 읽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구문독해를 꼭 해야 하는 이유는 지문안의 긴 문장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문장 하나하나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면 감이 아닌 단서가 보이게 됩니다.
ㆍ 유형별 독해
구문독해가 어느 정도 연습이 되면 유형별 독해 단계로 넘어갑니다. 독해 유형으로는 주제, 제목, 요지, 주장, 글의 종류, 심경, 지시어, 일치, 순서, 무관한 문장, 문장삽입, 연결어, 어휘, 빈칸, 장문 등이 있습니다. 영어가 어려운 이유는 어휘와 문법, 구문독해까지 된다고 해서 바로 영어 문제를 잘 풀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기본기가 잘 다져져 있는 경우 유형별 독해는 방법만 잘 잡아주면 성적은 금세 오르게
됩니다.
유형별로 문제를 푸는 방법은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항상 답이 되는 원인에 체크를 하면서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영어
생활영어파트는 소방영어에서 중요한 파트이며 독해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시험에 있어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소방공무원이 되어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생활영어 문제는 주로 A와 B의 대화문 형태로 주어집니다. 생활영어는 평상시에 상황별로 정리해두고 그중 특이한 뜻을 가진 이디엄들은 따로 정리하도록 합니다. 오히려 조금만 투자하면 쉽게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영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