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SPSS 21을 이용한 통계분석은 어떻게?’란 책이 품절되었다는 말을 듣고 저자는 많은 고민을 하였다. 최근에 출시된 SPSS 버전이 25인데 또다시 개정판을 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 때문이었다. 한편 인터넷에 SPSS란 키워드를 입력하면 정말로 친절한 내용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가 너무나 많이 있기에 굳이 책으로 출판할 필요가 있는가에 대한 고민도 있었다. 그때 모 대학에서 교수로 근무 중인 오랜 친구로부터 “통계학을 전공한 입장에서 본서가 SPSS 교재 중에서는 가장 좋았다. 이론과 실무를 적절하게 다루고 있으며, 초보자들이 보기에 화려하지는 않지만, 실제 예제를 다룬 훌륭한 책이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에 마음을 다시 잡고 개정판을 준비하였다.
저자가 생각하기에도 2006년 SPSS 12를 이용하여 처음으로 책을 발간하고, 이어 2010년 SPSS 18을 이용하여 개정판을 출판하였으며, 2014년 SPSS 21을 이용하여 개정증보판을 출판하여 올해로 19년 동안 ‘SPSS를 이용한 통계분석은 어떻게?’란 이름으로 명맥을 이어온 나름 전통을 가진 책이라는 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동안 출판된 모든 책이 창고에 쌓여 있는 것이 아니라, 품절이 되었다는 것도 저자로서 자부심을 가지게 하였다. 하지만 품절로 인하여 필요할 때 구입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책을 필요로 하는 이가 언제라도 구입할 수 있도록 창고에 책이 쌓여 있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과 더불어 나름 지식인으로 가지고 있는 자산을 통해 사회에 봉사한다는 생각으로 집필에 임하였다. 예전 책의 머리말에서 언급한 것처럼 그간 저자는 많은 이로부터 본서가 보고서 및 논문 작성에 많은 도움을 주어 고맙다는 인사를 받았다. 또한 적절한 실제 패널 데이터를 이용하여 SPSS를 익히는 데 마땅한 책이 없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에 후학들이 조금이라도 편하게 통계분석을 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좋은 책을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이 점은 양해를 바라며, 출간 후에라도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자유아카데미 홈페이지(www.freeaca.com) 자료실에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