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군에서도 AI 면접과 국민체력인증제도를 도입하였다. 이는 군 간부가 되려는 수험생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다. 본 책은 이에 대한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상세히 소개한 책이다.
대한민국은 정전협정에 의해 휴전 중이다. 오늘도 최전방 휴전선에는 국군장병들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 군 복무를 하고 있다.
최근 중국 연변대학을 방문했을 때 중국 대학생 하나가 “한국은 섬나라”라고 말하는 것을 들은 바 있다. 현재 남북이 분단된 상태에서 한국은 바다와 하늘을 통해 다른 나라로 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섬나라와 마찬가지라는 의미일 것이다. 한반도의 분단된 현실을 외국인들은 그렇게 바라보고 있었다.
오늘날 한국의 많은 젊은이들이 국가공무원이 되기 위해 군 간부선발시험에 지원하고 있다. 국가안보를 책임지고 평화통일의 주역이 되고자 한다. 특히 많은 대학교 군사학부 부사관과 학생들의 열정은 매우 뜨겁다. 각 군의 선발시험이 다양하여 제도를 명확히 이해하고 잘 준비해야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군장학생 및 부사관·장교 선발 면접심사위원 경험과 군사학부 학과장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어떻게 하면 군 간부가 되려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고민해 오다 그동안 지도한 Knowhow를 책으로 발간하게 되었다.
본 책의 구성은 총 5부로 구성하였다. 제1부에서는 군 간부선발 제도와 AI면접에 대해 소개하고, 제2부에서는 2차 선발평가에서 결정적인 면접(50점)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실전 면접시험 Knowhow를 최신사례 중심으로 개인 주제발표 및 집단토론 문제로 정리하였으며, 자기소개서 작성 예문을 제시하였다. 제3부에서는 학생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상황판단 기출문제 풀이(5회)를 제시하여 집단토론 면접을 해결하면서 필기평가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제4부에서는 체력평가 Knowhow와 2020년부터 시행되는 ‘국민체력인증제도’를 소개하였으며, 제5부에서는 면접시험 합격사례를 제시하였다. 군 간부가 되려는 수험생들이 꿈을 이루는 데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2019년 7월 1일
저자 허 동 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