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3,000~4,000명의 중학생들이 화학올림피아드를 준비합니다. 중등 화학올림피아드는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응시할 수 있어 초등학교 6학년 9월부터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중등화학올림피아드의 시험 출제범위는 고등학교 화학 1, 2와 일반화학이며, 이를 준비함으로써 영재학교, 과학고 입시의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고 및 자사고를 가더라도 고등학교 내신을 대비할 수 있어 많은 학생들이 짧게는 1년, 길게는 2~3년 동안 중등화학올림피아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중등화학올림피아드에서 수상인원은 약 700명, 응시생의 25% 정도로 ‘대상 1명, 금상 상위 0~2% 내외 약 60명(2%), 은상 상위 2~7% 내외 약 150명(5%), 동 상 상위 7~14% 내외 약 200명(7%), 장려상 약 14~24% 내외 약 300명(10%)’입니다.
중등화학올림피아드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제를 접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학올림피아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개념의 발상, 개념의 변형, 여러 개념의 조합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많은 연습을 통해 쌓은 실력을 점수로 바꾸기 위해서는 실전 경험이 중요합니다. 화학올림피아드를 준비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한국중학생화학대회 기출문제와 화학올림피아드와는 연계성이 낮은 다른 시중 문제집을 풀며 시험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충분히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는 수준의 문제가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화학올림피아드 기출 동형 문제집을 출간하였습니다.
이 책에서는 최근 출제 경향과 가장 유사한 양질의 문제를 선별하여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문제를 풀이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세하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문제풀이의 각 단계에서 요구하는 이론 지식과 문제풀이 전략을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의 실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개념을 깊이 다지고 응용력을 키우면서 실제 시험과 같은 실전 연습을 한다면 화학올림피아드 시험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