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소비자의 입맛을 맞추며 철옹성 같던 대기업만의 맥주시장을 파고든 수제 맥주, 즉 크래프트 맥주의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 다양한 과일향이나 홉의 쓴맛을 조절하여 제조자의 개성만큼 다양한 맥주맛이 소비자들의 취향에 적중한 것이다. 끊임없이 다양하고 개성 있는 맛을 원하는 마니아층이 두터워지자 크래프트 맥주 양조장, 프랜차이즈 등이 맥주시장에 뛰어들며 안정적인 사업기회로 주목받고 있다. 브루마스터로 종사하거나 브루펍을 창업하려는 이들에게 성공적인 창업에 이르는 가이드북을 소개한다.
이 책은 맥주에 대한 기초지식, 재료의 이해, 다양한 맛과 풍미를 지닌 맥주양조법은 물론, 창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었다. 우선, 맥주의 기초지식과 재료, 장비, 양조법을 다룬 1장~4장은 수제맥주양조사 자격증을 대비하는 데 충분하다. 크래프트 맥주맛을 정확히 파악하는 테이스팅 기법과 즐기는 법을 다룬 5장은 크래프트 맥주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술을 한층 견고히 다져줄 것이다. 6장인 창업 프로세스에서는 창업 전 계획부터 업소의 입지, 마케팅, 종업원 관리, 메뉴 전략 등 창업을 꿈꾸는 예비 브루마스터들에게 꼼꼼한 안내자가 될 것이다. 또한 면허 취득절차, 제조.판매 관리, 세무서.식약처 신고 등 혼자 챙기기 어려운 법률적인 의무사항을 체크할 수 있도록 부록을 마련하였다.
대한수제맥주학회를 이끌고 있는 저자들이 전수하는 창업 노하우로 에비 창업자들이 크래프트 맥주 전문점에서 마음껏 꿈을 펼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