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이번에 『ALL-NEW 정치학 강의 3권: 쟁점과 한국정치』을 개정하였다. 수험서로서 개정 시기가 좀 늦었다. 이번 3판은 개정판 이후 4년만이다.
개정이 늦은 만큼 개정 부분이 많다. 이번 책의 개정은 3가지를 중심으로 하였다.
첫째, 정치학 전분야를 <표를 통한 비교>를 사용하여 정리하였다. 정치학의 전 분야를 다루면서 전체 내용을 보완하고 더 심화하였고 특히 이 내용들을 표를 통해서 비교하였다. 시험에서 좀 더 체계적인 답안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한국정치 분야를 따로 구성하였다. ‘PART V. 한국 정치: 주요 저서 요약 정리’를 새로 구성하였다. 6권의 한국정치 주요 저서들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필요한 경우 부분적인 보완설명을 달았다. 실제 답안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입증하는 글을 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최근 시험추세를 반영하여 주요 해외교과서들의 내용도 수록하였다. 민주주의에서는 헬드(D. Held)의 『민주주의 모델들』과 사워드(M. Saward)의 『Democracy』를 반영하였다. 국제정치학에서는 저비스(R.Jervis)의 『International Politics: Enduring Concepts and Contemporary Issuess』와 오틀리(T. Oatley)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의 내용을 반영하였다. 민주주의 분야, 국제정치학분야, 국제정치경제학분야 기출문제들이 어려워지고 있는데 이 책들이 최근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실제 이 책들에서 문제가 출제되고 있기도 하다. 외국 교과서 내용까지 소개하여 최근 이론을 대비하게 하였다. 수험생들이 시험장에서 불의타로 고통 받지 않기를 바란다.
이번 개정된 3판도 수험생들의 정치학 수험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특히 이 책의 수정을 위한 노력들이 수험생들의 ‘명료한 이해’를 돕고 ‘정확한 답안구성’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