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소방 필기 시험이 모두 끝났습니다. 2018년 하반기에 이어 두 번째로 공개된 문제 인만큼 문제 유형 및 성격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방 한국사를 5년 가까이 가르친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소방 한국사 문제의 특징을 4가지로 정리해보면,
첫째, 소방 한국사는 정치사의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정치사를 중심으로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면서 구체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화사의 대한 학습도 꼼꼼하게 해야 할 것이며 경제사와 사회사는 중요한 개념 위주로 학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둘째, 20문제 모두 사료 제시형 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개념과 사료를 유기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으며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도 사료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셋째, 다른 직렬과 다르게 소방은 그림, 지도 등의 자료가 출제에 많이 활용됩니다. 기본적인 개념 학습을 바탕으로 그림, 지도를 꼭 확인하면서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넷째, 소방 공무원 한국사 시험은 9급 국가직, 지방직 한국사 시험보다 상대적으로 기본 개념 위주로 출제됩니다. 필기 합격 이후에 체력 시험이 있는 것을 감안하여 출제의 범위와 난도가 조절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소방 한국사 과목의 경우 기본 개념 수준을 뛰어넘는 학습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필기 5과목을 균형있게 조화를 이루면서 학습하는 것이 합격을 이루는 현명한 방법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책은 한국사의 주요 개념뿐 아니라 역사의 흐름을 파악하고 역사적 사실의 이해를 높이는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특히 사료와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사료에 해설을 풍부하게 실었습니다. 이 책이 당신을 소방관으로 안내하는 소중한 책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