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카페 45곳의 대표 메뉴 레시피
Best Menu Recipes of 45 Most Hottest Cafes
그 카페에 가면 꼭 마셔 봐야 하는 메뉴, 카페를 방문했다는 '인증샷'을 남기기 위한 메뉴를 선택하는 것은 카페 투어의 기본 매뉴얼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치열한 카페 시장의 경쟁 속에서 잘 만든 시그니처 메뉴 하나는 손님을 끄는 원동력이 됩니다.
시그니처 메뉴 개발의 기본 이론 정리
이 책은 우선 시그니처 메뉴의 정의가 무엇인지, 그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후에는 시그니처 메뉴를 구상하기 위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메인 타깃 조사하며, SWOT 분석을 하는 등 시장 조사의 전반적인 과정을 소개합니다. 구체적인 레시피를 디자인하기 위해 주재료와 부재료 선택하는 법부터 테이스팅 평가법, 음료의 비주얼라이징을 위한 가니쉬, 레이어드, 잔 활용법 등 레시피를 구체화시키는 과정도 다루며 메뉴 개발의 전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기본 개념을 정리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네이밍과 메뉴판 디자인 등 메뉴의 특징을 감각적으로 보여주는 소소한 팁도 실었습니다.
인기 카페 45곳의 대표 메뉴 레시피 공개
<시그니처 커피 레시피>는 카페 컨셉도, 상권이나 주고객층도 전부 다른 서울 및 수도권 카페 45곳의 시그니처 메뉴 레시피를 엮었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시그니처 메뉴 레시피부터 이색 재료를 활용한 레시피,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희귀한 레시피, 뛰어난 비주얼을 자랑하는 레시피, 제조 과정에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한 레시피, 독특한 컨셉의 레시피로 파트를 구분해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재료별 정확한 분량과 베이스가 되는 재료의 제조 과정도 상세히 소개했고, 독자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과정컷까지 꼼꼼하게 실었습니다. 책에 소개된 인기 카페들의 다양한 레시피를 바탕으로 각자의 개성을 더하고, 카페가 지닌 철학을 메뉴에 녹여내는 것은 차별화된 시그니처 메뉴를 개발하는 좋은 출발선이 될 것입니다.
바리스타 대회 창작 메뉴 개발 과정과 레시피 소개
카페라는 공간에서뿐 아니라 대회를 준비하는 바리스타에게도 시그니처 음료 개발은 필수 코스이며, 자신만의 개성과 철학이 담긴 창작음료는 우승으로 이어집니다. 이에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Korea Brista Championship, KBC) 우승자와 파이널리스트 7인의 대회 메뉴 레시피를 실었습니다. 또한 2015 월드커피인굿스피릿챔피언십(World Coffee In Good Spirit Championship, WCIGSC)에서 5위에 입상한 현상무 바리스타의 대회 메뉴 개발 과정과 시연 스크립트 작성 및 시연 노하우도 함께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