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의 관심과 흥미 유발을 위한 생활 속 단어 선택
‘엄마’, ‘아빠’, ‘우유’와 같은 가벼운 단어들을 말하기 시작하면서 유아들은 점차 사물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또, 이러한 사물을 알게 되고, 말하기가 익숙해지면 점차 글자에 관심을 갖게 되지요. 아이들은 자신과 가깝고, 많이 사용하는 말부터 점차 어려운 말로 사용하는 단어를 늘려 갑니다.<이미지 한글 카드>는 유아들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거나 좋아하는 대상을 골라 한글에 흥미를 갖도록 단어를 선택하였습니다.
★ 연상학습을 바탕으로 한 이미지 단어 카드로 언어 감각 키우기
유아들이 알고 있는 사물을 말하는 것과 달리, 글자는 그 모양을 익혀야 하고, 알고 있는 사물과 연결 지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자를 익힌다는 것은 유아들에게 조금은 어려운 과제일 수 있습니다. 글자를 알고 익히는 과정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도록 <이미지 한글 카드>는 글자 안에 해당 단어를 보고 떠오르는 이미지를 시각화하여 한글과 연결하기 쉽도록 하였습니다.
★ 한글과 영어, 활자 디자인과 사진으로 배우는 공감각적 접근
앞면은 글자에 시각적으로 연상될 수 있도록 그림을 구성하고 뒷면에는 영어와 사진을 넣어, 떠오르는 모양과 소리를 통해 단어를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고안된 한글 카드입니다. 글자에 넣은 디자인과 실제 사진은 유아들이 다양한 형태, 소리 등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미지 한글 카드>는 다양한 감각으로 단어를 익히고, 인지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 형용사 카드를 활용하여 어휘력 늘리기
단어뿐만 아니라 유아가 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하거나, 그림책을 읽거나, 감정을 표현할 때 많이 쓰는 형용사 카드가 함께 들어 있어 어휘력을 늘리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맛있다’는 형용사를 ‘파인애플’이라는 단어의 앞에 두어 ‘맛있는+파인애플’처럼 단어를 꾸며줄 수도 있고, ‘파인애플+맛있다’처럼 설명할 수도 있음을 자연스럽게 배우는 것이지요.
단순히 단어만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문장으로 말하고 쓸 수 있는 단계로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한글카드를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연령별 누리과정 연계 내용]
의사소통영역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