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이 책의 첫 번째 영문판은 2015년 3월 20일에 출판되었습니다. 이 책은 2000년에 처음 발간된 “Befundgerechte Physiotherapie bei Skoliose”라는 책을 기반으로 2010년 뮌헨 Pflaum 출판사에 의해 최근 제3판이 출판되었습니다. 슬프게도 저의 어머니와 공저자인 Christa Lehnert-Schroth는 이 책의 초판 발행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녀는 출판일인 3월 20일에 90세의 나이로 돌아가셨습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저와 공저자들은 Katharina Schroth에 이어 3차원적 측만증 치료를 더 발전시킨 저의 어머니에게 이 책을 바치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이제 전문가들에 의해 국제적으로 대중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불과 2년 만에 이 개정판의 출간은 과학 지식의 현재 흐름을 파악하고, 비수술적 척추측만증 치료영역에서 가장 최근의 발전을 제공하는데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척추측만증 운동치료는 여러 무작위 임상시험에 의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 연구들 중 한 사람의 저작자인 이스탄불 출신의 Tugba Kuru 박사는 저의 수업 중에 하나를 교육받았습니다(Istanbul 2009). 그녀는 슈로스 방법의 가장 최근 발전을 이 책에서 설명한대로 연구하여 여기에 제시된 치료방법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신의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 추가된 운동이 척추관에 연결된 신경구조물의 detethering운동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척수와 덮개를 de-tethering 함으로써 크고, 단단한 만곡의 특정 만곡 교정이 훨씬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된 장에서는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해 다룹니다.
Schroth Best Practice?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는 지난 2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동시에 Weiss? 박사에 의해 겐징겐 보조기(GBW)를 권하는 수많은 센터가 전 세계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 성공은 단순히 기뻐할 일이 아니라 더욱 효과적이고, 덜 부담스러운 치료법을 발견한다는 목적으로 더욱더 발전하고 있습니다. Schroth Best Practice?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척추측만증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전 세계에 센터들을 설립하고, Dr. Weiss?에 따라 겐징겐 보조기를 제공하는 숙련된 전문가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들의 개인적인 발의와 위대한 신념, 그리고 결단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특히, 함께한 공저자인 Marc와 Kathryn Moramarco가 보여준 이 책에 대한 그들의 헌신과 지속적인 지지에 감사드립니다. 또한, 많은 환자들에게 그들이 저에게 보여준 신뢰와 그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와 함께 할 수 있었던 시간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이 책에 제시된 방법을 발전시킬 수 있게 해준 것에 감사드립니다.
2018년 봄, 겐징겐에서
Dr. med. Hans-Rudolf Weiss
<역자 서문>
먼저 좋은 책을 번역할 수 있는 기회를 준 나의 슈로스 스승 Dr. Hans Rudolf Weiss에게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11년 “슈로스 관점에서 본 보존적 척추측만증 치료”, 2015년 “난 척추측만증이 있어요” 그리고 이번에 “슈로스 테라피” 까지, Dr. Weiss의 책들을 번역해 가는 작업은 제게 여러 가지의 의미가 있었습니다. 2010년 무작정 독일로 가서 슈로스 코스를 들은 뒤 궁금증은 더 커져만 갔습니다. 그 후 슈로스 관련 논문들을 보며 그리고 매해 Dr. Weiss의 교육 과정을 듣고 교류를 통하며 슈로스를 배워 갈수록 그 매력에 빠지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국내에 슈로스를 정확히 알리고자 번역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번역서인 “슈로스 관점에서 본 척추측만증”은 척추측만증에 대한 여러 내용들을 습득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번째 번역서인 “난 척추측만증이 있어요”는 척추측만증 환자의 입장에서의 여러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번역서인 “슈로스 테라피”는 슈로스의 역사에서부터 척추측만증의 여러 치료적 접근 방법 나아가 슈로스의 원리 및 운동 방법들 그리고 최신 척추측만증의 치료 내용에 대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현재 Katharina Schroth의 손자, Dr. Hans Rudolf Weiss의 슈로스인 SBP(Schroht Best Practice)는 전 세계 19명의 Academy Board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두 가지 방법을 통하여 척추측만증의 치료에 힘쓰고 있습니다.
첫째, 슈로스 메소드 입니다. 척추측만증 특화 운동 중 하나인 슈로스는 3차원 운동입니다. RAB(회전호흡)를 기반으로 하여 척추측만증 특유의 호흡 패턴을 바로 잡는 것과 동시에 척추측만 각각의 분류법(3CH, 3CTL, 3CN, 3CL, 4C, 4CTL, 4CL)에 맞는 슈로스 동작을 통하여 3차원(body block & body circle)틀어짐을 바로 잡게 하는 것입니다.
둘째, 슈로스 보조기(Gensingen brace)입니다. 슈로스 보조기는 Dr. Weiss가 Bad Sobernheim의 대표 원장이던 때에 Dr. Cheneau와 함께 슈로스 메소드의 원리를 기반으로 하여 만든 3차원 보조기로써 관상면, 시상면, 횡단면 3가지 면에서 각각 다른 자극을 주어 척추 교정을 가능하게 하는 3차원 보조기입니다. 현재에는 이 보조기가 더 발전이 되어 GWB(Gensingen brace according to Dr.Weiss)라는 이름으로 전세계 40개국에서 그 효과 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신흥메드싸이언스 출판사 분들과 저와 함께 슈로스를 지도하고 있는 케이슈로스 모든 선생님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제게 더 큰 시야를 보게끔 큰 가르침을 주신 저의 지도 교수님이신 한국체육대학교 오재근 교수님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저를 항상 응원해주고 믿어주는, 사랑하는 가족들 그리고 하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2019년 3월
국내 유일 슈로스 교육 지도자 이 상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