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교재는 공인노무사시험·변호사시험·5급공채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효율적인 수험을 돕기 위한 노동법 사례집입니다. 이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YES THE 노동법 [사례연습]」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공인노무사 제2차 시험, 변호사시험에 최근 기출된 사례문제를 수록하여 최근의 출제경향을 반영하였습니다. 사례형 문제를 풀기에 앞서 가장 먼저 파악하여야 하는 것은 최근의 출제경향입니다. 이를 반영하여 출제 가능성이 높은 총 74개의 논점을 선별·구성하였습니다.
2.논점의 정리와 사안의 적용에 중점을 두고 서술하였습니다. 교수님 채점평에서도 여러 번 언급되듯이 답안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논점의 정리’와 논리적 해결과정이 고스란히 드러나는‘사안의 적용’은 두 번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1)‘논점의 정리’만 보더라도 사안의 핵심쟁점이 무엇이며, 전체적인 문제해결과정에 있어 판단기준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2)보다 꼼꼼하고 체계적인‘사안의 적용’을 통하여 차별화된 답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3. 논점의 정리와 사안의 적용을 제외하고 적시하여야 하는 관련 이론(학설, 판례 등)은 「YES THE 노동법 [기본강의]」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론에 대한 추가적인 이해가 필요하다면 「YES THE 노동법 [기본강의]」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교재를 준비하며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언제나 저의 선택을 응원해주고 지지해주는 사랑하는 가족, 노동법 강의에 처음으로 발 디딜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현재까지도 강의에 대한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으시는 김광훈 노무사님(노무법인 신영hr 대표), 첫 출간임에도 정성을 다해주신 법학사 이재철 대표님, 최선의 강의를 준비하도록 도와주시는 합격의법학원 임·직원분들, 강의에 대한 응원을 아끼지 않는 제25기 제15조 노무사 동기들과 서울외고 동문들, 그리고 항상 든든함이 되어 주는 문숙, 정연, 「YES THE 노동법」의 브레인 재현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더 할 나위 없었다. YES!”드라마 『미생』에서 오과장이 과중한 임무를 완성하고 돌아온 장그래에게 한 말입니다. 마지막 시험장을 나오며 결과에 상관없이 나 자신에게“더 할 나위 없었다.”고 말할 수 있는 수험생활을 하셨으면 합니다. 수험시절을 직접 겪어본 저자의 입장에서 수험생 여러분의 지금이 어렵고 힘든 시기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지금 시기를 더 할 나위 없도록 하나하나 완성해 나갈 것이라는 사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수험을 준비하는 여러분의 지금 순간이‘더 할 나위 없는 순간’이 되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수험을 응원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우상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