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하고 창의적인 질문으로 알아보는
미래에 관한 모든 것!
'물음표로 배우는 세상'은 사회의 여러 현상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질문과 답으로 풀어낸 인문 교양 시리즈입니다. 다섯 번째 권 ≪미래는 어떨까요?≫는 미래의 교육이 어떻게 바뀔지, 지구의 환경은 어떻게 변하고 과학 기술은 얼만큼 발전할지 등 미래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고, 미래의 생활상을 예측합니다. 더 나아가 행복한 미래를 위해 현재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을 짚어 봅니다.
2016년, 인공 지능 알파고가 이세돌 9단과 바둑 대결에서 승리하며 전 세계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인간을 뛰어넘는 인공 지능이 등장했음을 실감케 하는 사건이었지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사물 인터넷, 가상 화폐, 자율 주행 자동차 등 인간의 삶을 크게 변화시킬 새로운 과학 기술이 등장하며 말 한마디로 기계를 작동하고, 운전자의 조작 없이 자동차가 도로를 달리고, 돈을 주고받지 않고 사이버상으로 경제 활동이 이루어지는 등 상상 속에서나 가능했던 일들이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래에는 과학 기술이 이보다 더 빠르게 발전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 누구도 정확하게 미래를 예측하지는 못하지요. 그렇다고 아무런 대비 없이 미래를 기다리기만 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미래가 어떤 모습이고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끊임없이 질문하고 상상하며 준비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현재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지요.
≪미래는 어떨까요?≫는 미래에 관한 다양한 질문들에 심도 깊은 답을 내놓으며 아이들이 좀 더 명확하게 미래를 그려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간의 수명이 지금보다 얼마나 늘어날지, 미래에는 어떤 언어를 사용하고, 어떤 옷을 입을지,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고 어떤 일을 하게 될지 등 인간의 생활상은 물론이고, 최첨단 로봇, 하늘을 나는 플라잉 카 등 새롭게 등장할 과학 기기가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알아봅니다. 또한 유인 화성 탐사, 순간 이동 등 현재의 과학 기술로는 실현할 수 없는 일들이 가능할지 예측해 봅니다. 더불어 로봇이 인간을 지배하지는 않을지, 맞춤 아기가 등장하지는 않을지 등 과학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대두될 윤리적인 문제까지 두루두루 살펴보며 다양한 관점에서 미래를 바라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전문가들은 미래에 환경 문제가 지금보다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미래에는 지구 온난화 현상이 가속화되어 해수면이 상승하고, 계절이 달라지거나 동물들이 멸종하여 지금과 다른 생태계가 조성될지도 모르지요. ≪미래는 어떨까요?≫는 미래에 마주하게 될 다양한 환경 문제를 짚어 보고, 환경을 지키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친환경 농법으로 농사를 짓고, 수소차,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를 개발하는 등 사회적 해결 방법은 물론이고, 지역에서 생산된 음식 소비하기, 재활용품 사용하기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도 세세하게 알려 주지요.
아울러 사회적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도 짐작해 봅니다. 도시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할지, 대륙별로 인구가 어떻게 달라질지 살펴보고, 세계가 어떻게 평화를 유지할지 등 정치적인 문제까지 고민해 봅니다.
세계적인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한 강연에서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상상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래에는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가 상상하는 것들이 실현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미래는 어떨까요?≫를 통해 아이들이 자유롭게 미래의 모습을 그려 보고 더 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 주시기 바랍니다.
물음표로 배우는 세상
사회의 여러 현상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질문과 답으로 풀어낸 인문 교양 시리즈입니다. 재치 있게 묻고 답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를 보는 시각을 넓히고 통찰력과 사고력을 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