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의류과학은 감성과학을 의류학에 접목하여 오감을 만족시키는 이상적인 의류 제품을 설계하고 평가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학문이다. 최근 주목을 받기 시작하여 의류의 디자인, 쾌적성, 착용성, 심미성 등의 설계 및 평가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감성의류과학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획일화된 정의가 어려운 ‘감성’과 ‘감성과학’에 대한 인문·사회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동시에 겸비해야 한다. 이렇게 할 때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이 책은 감성과학에 대한 지식과 이를 바탕으로 한 감성의류과학에의 활용에 대해 의류학 전공자들에게 소개하고 전달하는 것을 일차적 목적으로 한다. 또한, 차츰 학문 간의 융복합으로 인한 새로운 지식의 창조가 필요해짐에 따라 이를 위한 하나의 지침서 역할을 하는 데 그 부차적 목적이 있다.
총 4부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는 감성의류과학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해 감성과 감성과학, 감성의 원리, 인간의 감각을 살펴보았다. 2부는 감성평가방법을 크게 3가지, 심리적 · 경험적 감성평가, 생리적 감성평가, 행위적·물리적 감성평가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를 통해 얻은 감성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활용되는 통계분석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3부는 감성의류과학을 의류의 시감성, 촉감성, 청감성, 후감성, 공감성 디자인으로 나누어 그동안 인간의 감각과 의류과학의 연계를 다룬 연구들을 바탕으로 의류의 감성디자인에 대해 설명하였다. 4부는 감성과학적 제품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감성과학적 제품 디자인 어프로치와 감성 제품 디자인을 사례 중심으로 제시하였다.